[신진상의 고등 공부 이야기] 학교별 맞춤 전략으로 뽑고 싶은 인재임을 증명하라(1)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12.03 14:19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다빈치 전형 합격한 허유진 학생

  • 안녕하세요. 신진상입니다. 12월 7일 경 대부분의 대학들이 수시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수능 최저 등급이 있는 전형들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수능 최저 등급이 없는 상당수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전형 합격자들은 이미 수능 전에 합격이 확정된 상태에서 편한 마음으로 수능을 치렀습니다.

    남들보다 대학 입학이 빨리 결정된 그들은 본격적인 새내기 대학생 준비에 한창인데요, 오늘과 다음 주는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생의 합격기를 들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의 주인공은 중앙대의 신설학과로 주목받고 있는 에너지시스템 공학부 등 여러 학교의 환경공학과에 복수 합격한 허유진 학생입니다. 현재 죽전고등학교 3학년으로 전공 관련 활동과 봉사 리더십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모두 갖춘 비교과와 2등급 중반대의 성실한 내신으로 주요대 입학사정관제 관문을 뚫었습니다.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입니다.


  • Q. 여러 군데 입학사정관제에서 합격을 하셨는데 그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 굳이 비결이라고 하자면 각 학교별 인재상을 잘 찾아서 저의 스펙과 서류가 유리할 수 있는 학교에 지원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교별 인재상을 보면 한 분야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잘하는 학생을 원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두루두루 다재다능한 학생을 원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자세히 파악하고 그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 합격전략이자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Q.유진 학생은 주로 환경과 에너지 공학 등에 관심이 많아 관련 활동을 많이 했고 전공 적합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은 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들을 하셨는지요?
    A. 저는 환경과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교내에서는 환경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동아리에서는 팀을 나눠 주제를 정하고, 프로젝트를 하는 형식으로 활동했습니다. 주로 교내부스운영과 외부행사에 참여하며 학년말에는 경기도 최우수 동아리로 선정되어 동아리전체가 경기도교육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교외로는 원자력 관련 글짓기 고등부 대상을 수상하여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Q.전공 관련 활동 외에 봉사 동아리 리더십 등에서 자신의 강점을 소개해 주시지요.
    A. 저는 교과관련 외에 특히 리더십과 봉사활동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했습니다. 리더십부문에서는 1학년 때 전교부회장으로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2학년 때 경기도차세대위원회에 들어가 분과 장을 맡으면서 느끼는 어려움을 저만의 방식을 통해 극복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 결과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외부활동으로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교성을 기르고 더욱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봉사부문에서는 1학년 때부터 3년간 노인들을 위한 도시락배달을 꾸준히 했습니다. 그 외에도 교내에서 분리수거를 담당하여 환경과 관련된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꾸준한 봉사로 인성을 바르게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Q.입학사정관제의 1차 관문인 자기소개서에서는 무엇을 담았고 학교별로 어떤 전략을 택하셨는지 말씀해 주시지요.
    A. 자기소개서는 최대한 구체적인 경험중심으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이때 나열이 아닌 구체적인 경험을 기술한다는 것이 쉬워 보이지만 많은 학생들이 오류에 빠지기 쉬운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전교부회장에 관한 내용을 쓴다면 단순히 ‘전교부회장에 당선되어 a를 했고 b도 했고, c도 했고, d도 했습니다.’라고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전교부회장에 당선되어 a를 시도했는데 그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이 있었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고 어떤 성과를 이끌어 냈다.’의 식으로 구체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그 외에 못 담은 이야기는 증빙서류를 통해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학교별로 지원할 때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의 서류를 분석하여 각 학교별 인재상과 비교하여 유리하도록 지원했습니다. 중앙대학교 다빈치인재전형 같은 경우, 다재다능한 학생을 요구하고 저의 서류 또한 잘 일치한다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번에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신진상 (신우성 입시컨설팅 소장)/ '수시의 진실' 저자 www.shinwoos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