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오션의 즐거운 독서법] 즐거운 정치 책 읽기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12.14 15:26
  • 4.19 혁명, 12.12 쿠테타, 5.18 광주민주화 운동, 6.10 민주 항쟁... 여러분들은 이 일들에 대해 알고 있나요?

    수백 수천 명의 안타까운 목숨들이 희생되고,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감옥에 끌려갔던 사건들로 불과 몇 십 년 전의 일들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꼭 남의 얘기처럼 들리지는 않나요?

    지금 여러분들이 민주주의와 자유를 누리고 있는 것은, 누군가가 그 대가를 지불했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논리로 여러분이 지금 민주주의와 자유를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아이들이 여전히 민주주의와 자유를 누릴 것이라는 어떠한 보장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고 자유롭고 민주적인 미래를 보장받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좋은 정치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오늘은 '민주주의와 정치‘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떳다! 지식 탐험대-도르프와 떠나는 민주주의 역사 여행 (시공주니어)
    ▲ 떳다! 지식 탐험대-도르프와 떠나는 민주주의 역사 여행 (시공주니어)
    <도르프와 떠나는 민주주의 역사여행>(시공주니어)은 민주정치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알려주는, 초등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입문서입니다.

    이 책은 외계인 도르프와 타임머신을 등장시켜 교과서에서 배우는 정치와 민주주의의 수많은 개념들을 알기 쉽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도르프는 민주주의를 전혀 접해보지 못한 어린이의 시선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줍니다. 타임머신은 도르프에게 생생한 민주주의의 현장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아름다운 지구의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교과서의 사회과목의 관련 단원들에 연계되어있어 교과 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0대와 통하는 정치학>(철수와 영희)은 청소년들에게 정치란 무엇이고 민주주의는 어떻게 실현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0대와 통하는 정치학 (철수와 영희)
    ▲ 10대와 통하는 정치학 (철수와 영희)
    이 책에서는 정치가 무엇인지, 좋은 정치와 나쁜 정치는 무엇이 다른지, 좋은 정치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주주의의 원리와 민주정치의 실현을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우리 역사와 정치 상황에 빗대어 실감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가 좋은데 왜 독재를 하나요?, 시위는 무조건 막나요?, 국민을 위하는 것이 민주주의인가요?, 국가에는 무조건 충성해야 하나요? 낙하산 인사가 뭐예요? 등 정치와 관련된 중요한 질문 36가지와 그에 대한 해답을 통하여 우리청소년들은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치는 우리의 삶과 밀접합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도 누려야하는 자유와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스스로 참여하고 사회 문제와, 정치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오늘 소개한 책들을 통해 정치와 민주주의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이고 미래임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자료제공 : 리딩오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