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는 대학|특색있는 교육] 서울시립대학교
이상범 서울시립대 총장
기사입력 2010.07.16 03:06

자체 교육인증시스템 통해 '4E+4P' 강화
<의사소통·글로벌·사고·창의혁신+기술·자기관리·윤리·팀워크>

  • 서울시립대는 그동안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학특성화 추진, 교과과정의 지속적 개선, 외부 교육인증 획득, 졸업자격인증제 강화, 다양한 학생능력 개발 및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도입, 강의평가결과 전면 공개, 우수강의 인센티브 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와 더불어 대학 전체적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혁신 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서울시립대는 '자체 교육인증시스템 도입을 통한 학부교육 혁신'이란 사업계획서를 내놓았다. 한마디로 서울시립대의 교육혁신모델은 기업경영의 총체적 품질경영(TQM)과 마찬가지로 총체적 교육품질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를 간략히 소개하면 서울시립대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으로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역량, 종합사고 역량, 창의혁신 역량의 4개 기반(Essential) 역량과 자원정보기술활용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적윤리 역량, 팀워크 역량의 4개 수행(Performative) 역량으로 정했다. 이들 8개 핵심역량을 이른바 '4E+4P 역량'이라 부르며, 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자체 교육인증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체 교육인증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육지원시스템을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자체교육인증원을 설립하고, 인증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다.

  • 자체교육인증원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총장 직속 기구로서 자체 교육인증시스템 개발, 인증 및 평가, 교육성과의 측정 및 관리 등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 서울시립대는 전체 35개 학과 중 10개 학과가 공학교육 인증, 건축학교육 인증, 경영학교육 인증 등 외부 교육인증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들 기존의 외부 교육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부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 인증 및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체 학과로 확대 적용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증 및 평가의 제도화를 통해 학생들의 4E+4P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양, 전공 및 비교과 교육과정 혁신, 교육지원시스템 개선 등 분야별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수행할 것이다. 따라서 자체 교육인증시스템이 작동되면 서울시립대 학부교육 전체가 통합적, 시스템적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다.

    서울시립대는 수도 서울이 설립·운영하는 국내 최초 유일의 공립종합대학이다. 서울시립대는 이번 사업 수행을 통해 핵심역량을 두루 갖춘 훌륭한 인재, 도시 관련 분야의 최고 인재를 양성하는, 자체적으로 교육품질관리가 잘되는 명품대학이 될 것이다.

    ●문의: (02)2210-2739 www.uos.ac.kr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