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1일부터 시작하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원서접수는 예년보다 1개월 정도 빠르다. 그런 만큼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서류 준비를 여유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입학사정관제의 핵심은 서류와 면접인데, 서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는 대학입시에서 하나의 평가 항목일 뿐만 아니라, 면접관이 면접할 때 활용하는 참고자료다.
입학사정관의 최종 면접도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기 때문에 이것을 잘 써서 1단계 서류평가를 통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02-3452-2210, www.shinwoosung.com)의 지양희 선생에게 들어본다. 중앙대학교 행정학 석사 출신인 지 선생은 메가스터디, 비타에듀, 한샘학원, 대치동 대한국민학원 강사와 외고 특강 강사를 거쳐 현재 신우성논술학원에서 자기소개서 특강 강사로 활약 중이다.
신우성학원에서는 6월 6일 현충일에 입학사정관 전형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을 개설한다. 다음은 일문일답.
-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하나요?
"자신을 솔직하고 인상 깊게 상대방에게 알릴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쓰면 됩니다.“
- 그렇지만 자기소개서를 막상 쓰려고 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데요.
“먼저 자신이 경험한 일화나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솔직담백하게 작성하면 도움이 됩니다. 신뢰성과 설득력을 얻을 수 있도록 간결하면서도 상세하게, 그리고 앞뒤 내용이 맞도록 논리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여러 학생의 자기소개서를 읽다 보면 내용이 비슷한 경우가 많아요. 일반적으로 내용을 추상적으로만 썼기 때문인데, 이런 자기소개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어요.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 중심으로 살아있는 경험을 기록한 소개서가 되어야 합니다. 같은 활동을 했더라도 시작한 동기와 목적, 과정, 활동하면서 느낀 점, 이후 변화된 점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 자신이 경험한 일화나 구체적 사례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나요?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했고 할 수 있는지, 지원 대학 학과의 인재상에 어떤 부분이 합당한지를 사례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생각해 보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체험, 일화를 제시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학습 능력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교과 학업성취도, 향후 발전가능성, 잠재력, 수상실적과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과 관련한 체험사례를 쓰면 되겠지요. 인성 및 가치관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와 관련된 일화라든지 교우 관계나 인생관, 역경 극복 사례 등을 쓰면 좋습니다.”
-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나 기타 전형자료로는 알 수 없는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생활부의 구성요건 중 제5항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난에는 기술과 관련 있는 자격증만 기록하게 했는데, 학생이 기술과 관련 있는 자격증이 아닌, 한국사 인증 등에 대한 자격증 취득을 알리고 싶다면 이것을 자기소개서에 쓰면 되겠지요.”
- 자기소개서도 글쓰기다 보니 화려한 문장력을 가진 학생이 더 유리하겠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근사한 말로 포장되어 진솔함이 느껴지지 않고 대필 의혹이 있는 것보다는 서툴러도 진솔하고 일관성 있게 차별화된 나만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자기소개서를 어른들이 쓰는 어휘를 사용하여 어렵게 쓰는 경우가 있는데 고등학생다운 표현으로 쉽게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맞춤법이니 띄어쓰기 같은 어법에는 맞는 문장력은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신우성학원 출처 / 뉴스와이어 제공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 서툴고 투박해도 진솔하고 일관성 있게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