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교육경험담ㅣ3년제 과정인 영국 대학(김민기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수학과 졸업)
영국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대학이 많습니다. 옥스퍼드대학, 케임브리지대학,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정경대 등이 대표적이지요. 권위 있는 대학평가기관인 QS가 발표한 세계 대학 순위에서 10위권 내 4개교, 30위권 내 8개교가 영국 대학일 정도로 세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해마다 영국 유학을 선택하는 학생이 많아지는 이유이지요.
영국 대학은 4년제가 아닌 3년제 과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1~2학년 때 교양 과목을 이수하고 3~4학년 때 전공 과목을 공부하는 미국 대학과 달리, 영국에선 1학년 때부터 전공 수업을 받습니다. 덕분에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일찍, 깊이 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석사 과정도 2년이 아닌 1년 과정이 대부분이라 4년 만에 학사와 석사를 모두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유학 비용에 대한 부담도 훨씬 줄어들지요.
지리적인 특성이 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영국 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을뿐더러 여러 문화권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체코 등 영국과 인접한 유럽 국가로의 여행도 수월합니다. 또 학교가 유럽 금융의 중심인 런던에 위치해 글로벌 투자 은행과 컨설팅 회사에서 일할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을 수 있어요.
미국·홍콩의 대학에 입학하지 않고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로 진학한 건 지금 생각해도 후회 없는 선택입니다. 영국 대학의 장점을 백 퍼센트 활용해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었거든요.
자녀 교육서에서 뽑은 이 한 문장
아이들의 거짓말을 멈추게 할 묘책은 없다. “앞으로 거짓말하지 않을게요”라고 말한다면 그 말도 거짓말이다. 그보다는 아이의 말 속에서 무엇이 잘못된 행동인지를 콕 짚어 알려주는 것이 다음에 비슷한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p212)
-‘아이가 열살이 넘으면 하지 말아야 할 말 해야 할 말’(걷는나무, 앤서니 울프 글)-
[오늘의 에듀레터] 3년제 과정인 영국 대학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