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과정으로 초∙중등 개정 수학교과 대비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9.03 13:42

e-교과서 시대를 대비한 전략도 서둘러야

  • 교과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수학교육선진화 방안의 맥락에 맞는 교육과정 개편이 내년부터 시작된다. 내년에 초 1,2학년과 중1학년의 교과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전면 개편이 진행된다.

    특히 확 바뀌는 수학과목에 대한 관심과 염려들이 많다. 정말 수학교육이 변할까 하는 의문도 있을 것인데, 이는 아직 수학교육의 방향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미 교과부의 취지대로 수학교육에 대한 색다른 시도는 시작된 것처럼 보인다. 내년에 개정되는 중1 수학교과서를 살펴보면 그 변화의 양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학습량이 20% 감소되었고 줄어든 내용만큼 실생활 연계형 및 교과통합형 요소가 강화되어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중요한 것은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중시하는 스토리텔링형에 맞게, 다양한 교수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교과부에서는 충분한 연구 결과물을 e-교과서에 담아 2015까지 초∙중등 전 학년에 스마트교육을 적용할 계획이다.
     
    스토리텔링형 수학에 수학사는 물론 실생활연계형 및 교과통합형 수학이 포함되는데, 수학적 개념과 원리의 효과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교수자료들도 활용하게 된다.

    특히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할 경우 매우 높은 학습 효과를 볼 수 있어서, e-교과서 시대를 준비하는 입장이라면 새로운 수학교육의 교수방법을 시도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에, 새로운 교수방법을 연구하고 공유하는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활발히 운영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조선에듀케이션과 스토리텔링수학 전문 휴브레인에 의해 국내 최초로 개설된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 과정’이다. 특히 이미 1기 수료자를 배출했으며, 8월 30일 2기 과정이 개강을 했다.

    3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게 될 2기 교육과정이 종료되면, 3기 과정이 시작될 예정이다. 3기 과정은 10월 9일 개강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 모집이 진행 중이다. 본 과정의 콘텐츠와 연구진은 스토리텔링수학 전문 ㈜휴브레인에서 담당했고, 조선에듀케이션에서 주관하고 있다.

    휴브레인에서 단독으로 제작한 스토리텔링 융합형 교재와 멀티미디어 교안을 교수자료로 활용하며, 본 과정을 통해 e-교과서 시대에 대비할 교안구성을 완성할 수 있다. 스마트교육을 준비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수학 수업모델을 연구하게 된다.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 과정>

    ● 일정: 10월 9일(화) ~ 11월 8일(목) (총5주, 기간 중 매주 화•목요일 오전 9시~오후 1시)
    ● 장소: 서울 조선교육문화센터(지하철 2호선 삼성역 5번 출구 오크우드호텔 맞은편 4층)
    ● 접수 및 문의: 1661-7833 (http://edu.chosun.com/educenter)
    ●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과정 1, 2기 스케치: 휴브레인 블로그(http://blog.naver.com/hueb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