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나만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전략!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07.07 18:05

-꿈을 향해 땀 흘려온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진정성과 일관성을 갖추어 체계적으로 기록하라!

  • 최근 특목고 자기주도학습전형과 대입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잠재 가능성을 평가함에 따라 고교생이나 관심을 갖던 포트폴리오를 최근에는 초등학생도 관심을 갖고 있다.

    포트폴리오를 이렇게 일찍부터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2009년 교육과정 개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과 관련이 깊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은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에 두고 있다.

    즉, 기존의 정량적 평가에서 놓치고 있었던 잠재 가능성을 기르고 평가하려는 새로운 교육실험이다. 여기서 잠재 가능성은 일시적 결과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초, 중, 고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어떤 동기와 과정을 거쳐 수행했는지 과거, 현재, 미래의 연장선에서 평가해야만 가능해진다. 따라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길러온 눈에 보이지 않은 잠재 역량을 눈에 잘 드러나도록 누적 기록하는 포트폴리오는 초등학교 때부터 누구나 작성해야 하는 개인별 생활기록부가 된 것이다.

    포트폴리오는 원래 일정한 형식이나 내용에 제약은 없다. 그러나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누적 기록 관리하는 에듀팟(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은 정성역량을 평가하려는 성적표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특히, 조선교육문화센터에서 입학사정관제 과정을 강의 중인 송태인(現 아침교육연구소 대표)강사는 에듀팟에는 꿈을 향해 땀 흘려온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을 진정성과 일관성을 갖추어 체계적으로 기록해야한다고 말한다.

    조선교육문화센터에서는 방학동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나만의 포트폴리오만들기” 과정 참가자를 모집한다. 초․중․고 학생들이 포트폴리오를 무엇을 통해,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에 관해 배움으로써 입학사정관제를 대비하는 과정에서 겪는 막연함과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 개강일 : 평일반 7월 21일(목) / 주말반 7월 23일(토)
    ● 교육기간 : 초등-2시간씩 5주/ 중고등-3시간씩 4주
    ● 교육비 : 초등-20만원 / 중고등-25만원 (교재비,포함)
    ● 교육장소 : 삼성동 조선교육문화센터(삼성역 5번출구 오크우드 호텔 맞은편)
    ● 문의 및 접수: 1661-7833/ edu.chosun.com/edu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