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할까?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3.22 15:30
  • ▶ 책 소개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도입된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2018년 중학교 교육 과정에서도 시작된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10년간 교과 단원으로 나온다. 이는 주로 학교 수업 외 여가 시간 등을 활용하여 책을 읽게 지도한 데서 나아가 수업 시간에 책 한 권을 선정해 읽도록 하는 독서 활동 강화 과정이다. 학생들은 정규 수업 시간에 스스로 책을 선정하여 읽고 친구들과 느낌과 생각을 나누며 토의하고, 그 결과를 정리 ·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이러한 독서 활동은 수업 변화를 넘어 삶의 변화를 이끄리라 기대된다.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해 능력을 높여 학생들이 평생 독자로,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 · 융합형 인재로 성장해 가는 데 밑바탕이 된다.
    이 책은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공부’에 매달리는 우리나라 교육 여건에서 능동적인 독서 교육이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과 도움이 되는지를 보여 준다.
  • ▶저자 소개
    서울 성내중, 장위중, 도봉고 등에서 교사 생활을 했으며, 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 국어과 교육과정 심의위원 등을 지냈고 현재 국립안동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독서 토론과 글쓰기 지도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어과 교육과정론,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독서교육론』(공저), 『학생글로 배우는 글쓰기』, 『교실 토론의 방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