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달콤한 생명과학』(상상초월 석학강연 시리즈 03)은 생물학 분야의 석학이자 싱어송라이터로도 활동 중인 조진원 연세대학교 특훈교수의 생물학 강연을 풀어쓴 책이다. 저자는 ‘연’(라이너스)이라는 유명한 곡을 작사·작곡한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단백질, 세포, 당생물학과 글라이코믹스를 주제로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생명현상을 소개해준다.
단백질은 어떻게 제 기능을 발휘하는지, 단백질의 구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왜 당생물학과 글라이코믹스(탄수화물의 구조와 기능을 밝히는 학문 분야)가 중요한지를 찬찬히 설명해준다. 상상초월 석학강연 시리즈는 12명의 국내 최고의 석학들이 각각 핵심적인 개념 3가지를 선택해 쉬우면서도 깊이 있게 다루는 과학 명강 시리즈로,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가 기획자로 참여했다.
▶저자 소개
저자 조진원은 연세대학교 시스템생물학과 교수(언더우드 특훈교수)이자 작곡가 겸 가수. 20대 초반에 ‘연’을 비롯해 ‘사랑하는 사람아’, ‘얼굴 빨개졌다네’를 연달아 히트시키며 유명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했고, 1980년대 초에는 CBS ‘꿈과 음악 사이에’ DJ로도 활약했다. 연세대학교 대학원(미생물학)을 졸업할 무렵 음악과 학문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공부의 끈을 놓지 못하고 본격적으로 생명과학자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으로 건너가 U.C. 데이비스에서 당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뉴욕주립대학교 스토니 브룩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현재 연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과학기술부 연구개발사업 우수 성과 50선(2009)에 선정된 바 있으며, 연세학술상(2009),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의 생명과학상(2011)을 수상했다. 2013년에는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특훈교수가 되었다. International Symposium on Glycoconjugates의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2017년에는 국제복합당질학회 회장으로 임명될 예정이다.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최근 정규앨범으로 [아빠의 노래는 별이 되어](2015)를 발표했다.기획자 정재승은 카이스트(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KAIST 물리학과에서 학부를 마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연구원, 콜롬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KAIST에서 학생들에게 뇌공학을 가르치고 있다. 뇌가 어떻게 선택하는지를 물리학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뇌-로봇 인터페이스, 정신 질환 모델링 등에 적용하고 있다. 다보스포럼 ‘2009년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선정된 바 있다. 저서로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정재승+진중권 크로스』(1, 2), 『1.4킬로그램의 우주, 뇌』(공저) 등이 있다. 학문의 최전선에서 벌어지는 과학자들의 상상초월 고군분투를 청소년들과 나누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
[신간도서] 달콤한 생명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