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2003년 초판이 출간된 이래, 10년 동안 많은 학부모와 초등학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수학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 『국어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 『과학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에 이어, ‘77 비법 시리즈’ 사회 편『사회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을 소담주니어에서 새로 펴냈습니다. 내가 사회의 주인이라는데 왜 사회 과목은 어렵기만 하죠?
머리에 흰 띠를 두르고 사회 교과서를 달달달 외웠어요. 어라! 그런데도 시험 성적은 조금도 오르지 않았어요.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 사회 과목은 달달달 외우는 과목이 아니에요 나, 가족, 이웃, 또는 멀리 사는 사람들의 생각이 모여 이 사회를 만들어요. 우리가 보았던 사건이나 지내 온 생활은 역사의 한 장면이 되고, 우리 사회가 달라져 온 발자취가 되지요. 이렇게 이루어진 사회 과목은 달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생활하면서 이해하는 것이지요. 사회 과목이 우리가 사는 사회와 똑같다고요? 우리가 배우는 사회 과목은 바로 우리가 사는 사회와 똑같아요. 옛날 사람들의 생활과 지금 우리가 사는 모습이 모두 담겨 있거든요. 과거엔 우리 조상들이 사회의 중심이었듯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곳에서 중심이 되는 사람은 나예요.내가 이 사회의 주인이 되어 사회 과목을 완전정복해 보세요.
글 : 김정신
서울에서 태어나 동국대 대학원을 마쳤다. 영재교육 교재를 집필을 했으며,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받기도 했다. 지금은 동화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에서 어린이의 눈빛으로 생각하는 다양한 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100점 잡는 초등 어휘력 100』, 『세상에서 제일 잘난 나』, 『엄마는 내 꺼야』, 『사회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 『세상 모든 환경 운동가의 환경 이야기』, 『날씨는 변덕쟁이야!』, 『누구 알일까?』, 『원리를 잡아라! 국어왕이 보인다』『찌릿찌릿 우리말』 등이 있다.
그림 : 김창호
김창호 선생님은 이태호 선생님과 권가야 선생님 문하를 거쳐 청소년 수련관에서 만화, 일러스트 강사로 활동했습니다. 2007년부터 다양한 과학 학습 만화와 교과서 삽화 작업을 하며 어린이들에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사회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