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학교 폭력, 등교 거부, 왕따 없는 미술 공예 학교에 문제아로 찍힌 아이들이 입학하면서 벌이는 감동적인 이야기『기적의 학교』.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 경쟁 위주의 수업 때문에 학교를 거부하던 아이들이 입학해, 3년 동안 놀라운 변화와 성장을 이뤄 내면서 일본 전역에서 ‘기적의 학교’로 불리며 화제를 모은 오토이넷푸 미술 공예 고등학교의 실화를 다룬 책이다.
일본의 최북단 훗카이도에 있는 ‘오토이넷푸 미술 공예 고등학교’의 교육 과정에 대하여 소개한 이 책은 생생한 자연 체험을 살려 낸 예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조력을 길러주며, 이상적인 교육 현장의 모습을 보여준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감동’임을 강조한 오토이넷푸 미술 공예 고등학교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과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 저자 소개
저자 : 이시즈카 고우이치
1955년 홋카이도 아쇼로에서 태어나 홋카이도 교육 대학교를 졸업한 뒤 미술 교사로 도립고등학교에서 근무했다. 2006년 오토이넷푸 미술 공예 고등학교에 교장으로 부임하며 ‘꿈을 말할 수 있는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함께 배우고 감동할 수 있는 교육을 실천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엄격한 규칙이 아니라 감동이라고 믿으며, 교육자의 노력에서 우러난 감동이야말로 아이들을 성장시킨다는 것이 그의 교육 철학이다. 홋카이도 마쓰마에 고등학교 교장을 거쳐 현재 구시로메이테루 고등학교 교장으로 있으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 속에서 감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학교에서 저마다 크고 작은 어려움과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을 이끌어 갈 힘을 스스로 기른다면 모두가 기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자 한다.
모두가 기적의 주인공이 되는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