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눈높이에 딱 맞춘 수학이 즐거워지는 수학사 이야기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8.22 16:46

수학의 역사로 찾는 수학의 즐거움

  • 맛있는 수학자
    ▲ 맛있는 수학자
    ▶ 책 소개

    십대를 위한『맛있는 수학사』제1권 <고대편>.

    오랫동안 인류가 쌓아 온 지혜가 가득 들어 있는 수학의 역사를 살펴보는 책이다. 인류 역사에 수학이 탄생하고 발전해 온 과정을 이해하며 우리가 얼마나 수학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수학사에 등장하는 많은 학자의 이야기와 재미있는 일화를 통해 주어진 수학이 아닌 만들어 가는 수학을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제1권에서는 수의 탄생부터 아르키메데스의 정리까지 살펴본다. 고대 바빌로니아, 이집트, 그리스 수학 등 화려한 고대 문명을 이룬 수학적 사고를 읽으며 수학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실용적인 수학과 논리적인 수학이 발전해 온 고대 수학사의 가치를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중고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수학 개념을 이야기해 학생들이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저자 소개

    저자 :
    김리나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수학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부터 초등학교 교사로 어린이들을 가르치면서 ‘수학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반복적인 문제풀이 학습으로 수학의 의미도, 즐거움도 모른 채 지쳐가는 학생들을 보면서 재미있으면서도 효과가 높은 수학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을 절실하게 깨달았다.

    담임교사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면서 경험을 쌓아가던 저자는 서울시교육청과 전국교육청의 영재선발문항 출제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수학의 발전 과정이 학생들이 수학을 이해하는 과정과 같다는 것을 깨닫고 수학사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수학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었고, 수많은 학자들의 일화는 학생들의 흥미를 일깨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2006년부터는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겸직교수로 수학 교수법을 강의하고 있으며, 7차 개정교과서 집필진으로도 참여하고 있다. 전국교육용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수학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출품해 다수가 입상하는 등 학생들이 즐겁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