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36년간 초등학교 교단에서 아이들을 가르쳐 온 저자가 초등 수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자연수 개념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계산과 분수와 소수 개념을 몸짓과 수카드를 이용해서 익히도록 한 초등 수학 지도서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와 연극을 통한 상황극을 이용하여 수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계산 방법을 알 수 있게 도와주면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고민하던 수학 교육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있다.
그 결과 동화와 연극으로 공부한 아이들은 내용에 대한 이해 및 계산의 원리를 잘 이해하며 또한 내용도 잊어버리지 않게 되었다.
-
초등 수학의 60% 가까이 차지하는 수와 연산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초등 수학의 측정, 규칙, 함수 등 어느 부분도 수행할 수 없다. 즉 ‘수와 연산’은 초등 수학의 전부다.
초등 수학 수와 연산의 개념과 원리 지도가 뜻대로 되지 않는 많은 교사들에게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소개
지은이 정경혜
1973년 대구교육대학을 졸업하고 2008년까지 36년간 교단에서 아이들과 지냈다. 2008년부터 2010년 8월까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연극학과를 다니며 수업을 연극과 접목시키는 방법을 깊이 연구했다.
‘드라마 활동이 분수의 나눗셈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0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 연극을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과 수학 교육에 교육 연극을 활용하는 방법을 강의했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극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교육 연극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고 교사들에게 강의하면서 보람을 느끼고 교사들과 학부모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길 바라고 있다.
몸짓과 놀이로 익히는 초등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