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부탁해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12.07 16:01
  • ▶ 책 소개

    이번에 (주)사이언스북스에서 펴낸 『지구를 부탁해: 화학자의 13가지 지구 이야기』는 바로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살아 있는 지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책이다.

    대학교 교양 강좌의 수업 자료에서 출발한 이 책은 인문계 및 예체능계 대학 초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를 넘어서 중·고등학생은 물론 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 누구라도 친숙하게 읽을 수 있는 알찬 읽을거리로 가득하다.
  • ▶ 저자 소개

    저자
    : 박동곤
    고려 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물리 화학으로 석사 학위를, 미국 코넬 대학교 화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캔사스 주립 대학교에서 연구원을 지냈고 1994년부터 지금까지 숙명 여자 대학교 화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고체 화학으로 40여 편의 논문을 해외 학술지에 발표했다.

    냉장고 탈취제와 리튬 전지 관련 핵심 기술들을 다수 발명했으며 이중 10여 건이 미국, 일본, 유럽 주요국에 특허로 등록되어 있다. 2001년 SBS 문화재단으로부터 해외 연구 지원 과학자로 선정되었고 2003년 IBC 세계 1000인의 과학자에 선정되어 'IBC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했다. 1995년부터 2006년까지 월간 《화학세계》에 화학 만평을 게재하기도 했다.

    그림 : 박동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