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04.08 18:42

아이를 크게 키우는 칭찬은 따로 있다!

  • ▶ 책 소개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정윤경이 육아서 구성작가 김윤정과 함께 저술한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

    대한민국 부모를 충격과 경악에 빠뜨린 EBS 다큐프라임 '학교란 무엇인가' 중 <칭찬의 역효과>에 전부 담지 못한 이야기를 실었다.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자주 하는 "잘한다.", "똑똑하다.", "최고다." 등의 칭찬이 역효과를 불러오는 원인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면서 칭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나가고 있다.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른 칭찬법뿐 아니라, 아이를 크게 키우는 칭찬의 기술 7가지도 습득하게 된다.

    아울러 아이의 마음이 칭찬을 통해 아름답게 성숙해 나가기 위해서 부모들이 기울여야 할 노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 ▶ 저자 소개

    저자
    정윤경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를 공부했으며, 더 깊은 심리학의 세계를 공부하고자 미국 시카고대학교 대학원에서 발달 심리학 박사를 취득했다. 유아기의 인지 및 정서 발달은 물론 이와 관련된 부모의 특성과 양육행동에 대한 관심으로 이 분야에 몰입해서 연구 중이다.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학생을 가르치는 일과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많은 부모에게 칭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리고자 자신의 경험과 연구의 결과물인 이 책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을 펴내게 되었다. 또 이러한 연구들은 여러 방송을 통해서 전파를 탔으며, 그중 EBS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 - 칭찬의 역효과’ 편에서는 수많은 부모에게 충격과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밖에도 EBS 교육프로그램 ‘생방송 부모’, ‘아이Q’, ‘동기’, ‘정서 지능’ 등에 아동심리 전문가로 출연한 바 있다. 저서로는 <아동 사고의 발달>, <생애 발달>, <자폐증의 진실과 오해>, <발달 정신 병리> 등이 있다.

    저자 김윤정
    왕성하게 활동하는 어린이책 편집자로, 대학원에서 소설을 공부하는 문학도로,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아들을 둔 엄마로 살아가는 이 시대의 전형적인 워킹맘이다. 일을 하느라 절대적인 시간은 부족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가 결핍을 느끼도록 하고 싶지는 않다는 소망이 점점 육아서와 가까워지도록 안내했다.

    일주일에 두세 권의 육아서를 탐독하던 중, 좀 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육아서를 만들어 보고자 본격적으로 육아서 구성작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엄마와 아이들이 숙제에 대한 고민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어린이 숙제왕>을 기획했으며, 수학이라는 과목에 대해 크게 오해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위해 <수학은 13살이다> 구성 작업에 참여했다. 지금도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부모들이 보람될 수 있는 육아서를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