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테마 현대미술 노트』는 현대미술에 입문하는 독자들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통로를 마련해준다. 1980년대 이후 약 30년간 미술작품에 널리 등장했던 일곱 가지 주제(정체성, 몸, 시간, 장소, 언어, 과학, 영성)를 선별해 현대미술사를 살펴보고 있다.
우선 1장에서 당대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조망한 후, 2장부터 8장까지는 각 주제들에 대해 130여 개의 생생한 도판과 함께 자세히 살펴본다. 인종적, 문화적, 지리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지닌 작가들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오늘날의 작가와 비평가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
▶ 저자 소개
저자 진 로버트슨(Jean Robertson) 크레이그 맥다니엘(Craig McDaniel)
인디애나폴리스 소재 인디애나-퍼듀대학 헤론미술디자인학교의 교수들로, 로버트슨은 미술사학과에 재직하고 있으며 맥다니엘은 조형예술학부의 부학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들은 『테마현대미술노트』 외에도 『언어로서의 회화: 재료, 기법, 형식, 내용(Painting as a language: Material, Technique, Form, Content)』(Wadsworth Publishing, 1999)을 함께 저술한 바 있으며, 현대미술에 대한 여러 전시를 기획하고 각종 매체에 미술비평을 개진하고 있다.
역자 문혜진
문혜진은 KAIST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미술이론과 예술사 과정과 예술전문사 과정을 졸업했다. 몽인아트센터 큐레이터로 일했으며, 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한 평론으로 제8회 사진비평상에 당선된 바 있다. 한국 현대미술의 뿌리가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의 문화 전환기에 마련되었다는 관점 하에 변화의 한 축으로서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논쟁과 문화번역에 대한 학위논문을 썼다. 비평, 번역, 강의 등을 거치며 비단 미술에 국한되지 않는 시각문화 일반으로 관심사를 확장 중이다.
테마 현대미술 노트
가장 ‘동시대적’인 현대 미술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