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을 넘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10대들의 철학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8.20 16:26
  • 너의 배움에 주인이 되어라
    ▲ 너의 배움에 주인이 되어라
    ▶ 책 소개

    왜,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10대들과 나눈 뜨거운 대화『10대 너의 배움에 주인이 되어라』.

    이 책은 금산 간디학교, 필리핀 간디학교 교장으로 활동 중인 저자 양희규가 10대 청소년들과 나눈 고민의 기록으로, 배움에 지친 10대들에게 배움의 기쁨을 되돌려주기 위한 저자만의 해법을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저자는 사람은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배움에 대한 염증을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안한다.

    공부스트레스, 배움에 대한 염증, 학교생활, 공부 방법, 대학, 전공 등 22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10대들과 나눈 대화를 저자와 소년의 대화형식으로 생생하게 풀어내고, 자기 발견을 통해 꿈을 찾아 갈 수 있도록 철학적인 지식을 동원해 10대가 추구해야 하는 삶의 자세에 대해 조언한다.

    ▶ 저자 소개

    저자 :
    양희규 
    간디의 사상과 삶을 인생의 지침으로 살아가는 교사. 낮에는 노동을 하고 밤과 새벽에는 공부를 하는 삶을 일찍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실천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경제학과에 입학했다가 철학과로 편입한 후 서울대학교 대학원, 캘리포니아 주립대 산타바바라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철학을 공부하면서 비로소 배움의 기쁨을 느껴 유학 시절 첫해에 제출한 논문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졸업할 때까지 학비와 생활비 전액을 지원받았다. 미국에 남아서 학자로 살아갈 것인지 한국으로 돌아와 간디 정신을 실천하는 삶을 살 것인지 고민한 끝에 한국으로 돌아와 간디의 톨스토이 농장을 모델로 삼아 '간디 청소년 학교'를 설립했다.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대안학교이다. 행복한 교육과 삶에 대한 그의 노력이 알려지며 2004년도에는 '도산 교육상'을, 2008년도에는 제2회 국제포스코청암상 교육부문상을 수상했다. 지금은 금산 간디학교, 필리핀 간디학교 교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