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청소년 한국미술사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09.16 09:05
  • ▶ 책 소개

    역사 교과서와 미술 교과서에 실린 작품 가운데 고대 암각화에서 백남준의 「다다익선」까지, 꼭 알아야 할 작품을 엄선해 시대별 특징을 짚고 대표 작가와 작품을 자세히 설명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한국미술 교양서 대부분이 ‘조선 회화’ 중심이었던 흐름에서 벗어나 위로는 고대, 아래로는 근현대 미술까지 시대를 광범위하게 다룬 점과 회화뿐 아니라 건축·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다룬 점이 돋보인다.
  • ▶ 저자 소개

    저자
    박갑영
    현직 미술교사이자 화가. 남해 바닷가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성장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각종 실기대회에서 상을 타면서 그림 그리기를 즐겼고 자연스레 화가가 되기를 꿈꾸었다. 중앙대 서양화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대학원 졸업 후 몇 년간 해 오던 강사 생활을 접고 고등학교로 자리를 옮겼다. 국제전과 단체전, 여러 공모전에 참여하였으며 다섯 번의 개인전을 열었다.

    2001년 유럽 미술 여행을 다녀온 뒤 학생들에게 들려주던 화가 이야기와 그림 이야기에 살을 붙여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를 냈다. 이후 우리 미술을 살피다, 우리미술 이야기와 동시대 이웃나라의 미술 이야기를 엮어 『출발! 청소년 한국미술사』를 썼다. 현재 도봉산 자락에 잘한 정의여고에 재직하고 있으며 포천 근교 작업실에서 작품 제작에 열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