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원리 교과서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03.31 15:02
  • ▶ 책 소개

    이 책은 중·고교 국어 교사이자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던 저자들이 중학 교육 과정을 철저히 분석한 뒤 중학 국어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원리를 집대성한 중학 국어의 기본서이다. 저자들은 새로 개정된 국어 교과서들에 수록된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의 6가지 영역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원리를 한 권에 오롯이 담아냈다. 다양한 실생활 속의 사례를 통해 국어의 원리를 쉬우면서도 일목요연하게 풀어낸 점이 특징이며 영역별 국어 공부의 비법과 중요한 학습 포인트까지 놓치지 않고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 제대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뛰어난 국어 실력은 한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탄탄하게 다져지는 것이다. 국어 공부를 정식으로 시작하게 되는 중학 시절이 바로 평생을 좌우하는 국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중학 시절부터 차근차근 쌓아서 튼튼하게 다져놓은 국어 기초 실력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쓸모 있고 강력한 나만의 무기가 된다. 이 책은 바로 그 출발점에서 학생들이 국어 실력의 기초를 쌓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국어 필독서로 손색이 없다.

    ▶ 저자 소개

    저자
    류대성_분당 수내고등학교 국어교사
    '지식은 실천이다'를 외치며 10여 년간 중·고등학교에서 국어수업을 고민해 왔다.〈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활동하며 여전히 좋은 수업을 만들어 가는 중이다. 국어는 삶을 위한 도구이고 책 읽기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희망이라는 생각을 함께 나누고 싶다. 〈학교도서관저널〉의 청소년문학 추천위원으로 활동했고 제2회 네이버후드어워드 북리뷰 부문을 수상했으며, 2008~2010 네이버 파워블로그(http://cognize.pe.kr)로 선정되었다.『청소년, 책의 숲에서 길을 찾다』를 썼고, 『국어교과서 작품 읽기 : 중1 소설』『문학시간에 시 읽기 1~3』『문학교과서』를 함께 집필했다.

    저자 서덕희_성남 장안중학교 국어교사
    토론과 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수업을 하며, 해마다 창작소설쓰기 수업을 통해 작품집을 만들고 있다. 학생에게 지식을 떠먹여 주는 교사가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줄 아는 주체적인 사람으로 자라는 데 도움을 주는 교사가 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늘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함께 고민하며 웃음과 눈물을 나누고 있다. 연년생 두 딸의 수다를 통해 학생들만의 비밀을 엿듣는 엄마 교사로 치열하게 살고 있다. 『국어교과서 작품 읽기 : 중2 소설』『중1 국어자습서』를 함께 집필하였고 『만화로 독파하는 무사도』의 해설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