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우수 사례집 2종 제작·보급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기사입력 2023.03.16 10:32
  • 이번 자료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교육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 이번 자료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교육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이 학교 인공지능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AI 기반 융합교육 선도교사단 AI교육 사례 나눔집’과 ‘AI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을 제작‧보급한다. 

    이번 자료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교육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AI 기반 융합교육 선도교사단 AI교육 사례 나눔집’(이하 AI교육 사례 나눔집)은 서울시교육청 AI교육 선도교사단 소속 교사들이 교과 수업 속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실천한 다양한 사례들을 담았다. 아울러 △(초등학교) AI식물도감 만들기, 인공지능과 스마트한 미래도시 만들기 △(중학교)‘A·B·C·D 프로젝트’를 적용한 교과 수업 혁신, AI를 활용한 소셜 임펙트 프로젝트 △(고등학교) 인공지능과 교과로 풀어보는 문제, AI로 나의 진로 찾기 등 초·중·고 학교급별 인공지능 교육 사례를 소개했다.

    ‘AI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은 초·중·고 AI교육 선도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사례 △학생 교육 프로그램 △교원 및 학부모의 인식 제고 프로그램 등의 우수 운영 사례를 담았다.
     
    서울시교육청은 2022학년도에 150교의 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였으며, 올해는 165교의 AI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여 학교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인공지능 교육 사례집이 인공지능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을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되는 동시에, 학부모,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 현황을 살펴보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챗GPT 포함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행정업무 효율화 방면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글=장희주 조선에듀 기자(jhj@chosun.com) #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