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19개의 학습 목표… 개인별 학습 출발점 파악해줘
오푸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0.02.03 08:03

[2020 대한민국 교육기업대상ㅣ초등학습지 부문] 재능스스로수학

  • /재능교육 제공
    ▲ /재능교육 제공

    ㈜재능교육의 재능스스로수학이 '2020 대한민국 교육기업대상' 초등학습지 부문에서 8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재능스스로수학은 '스스로학습법' 원리를 반영해 설계한 재능교육의 대표 학습프로그램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학습목표와 진단·형성·총괄평가로 구성된 과학적인 학습평가 시스템, 개인별·능력별 학습을 통해 누구나 맞춤형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쉬운 것부터 하루 10~20분씩 매일 규칙적으로 충분한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공부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재능스스로수학은 또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 목표마다 도입과 심화, 연습, 평가 등 순서로 진행되는 체계적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숙달하는 데 필요한 연습량을 쌓으며 문제해결력과 응용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수학의 전 영역을 골고루 학습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통합적 문제해결력도 함께 기를 수 있다. 초등 수학에서는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자료와 가능성 ▲규칙성과 문제해결 등 5가지 학습 영역을 제시한다. 중등 수학 역시 ▲수와 연산 ▲기하 ▲자료와 가능성 ▲문자와 식 ▲함수 등 5가지 학습 영역을 골고루 다룬다.

    특히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선 각각의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출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학습자들의 성취도가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개별적으로 틀린 문항을 분석해보면 부족한 부분이 각자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개  개인에게 맞게 보완 학습을 진행해야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기를 수 있다. 재능스스로수학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2619개의 학습 목표를 토대로 과학적인 진단 시스템을 통해 처방을 내림으로써 개별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재능교육 관계자는 "재능스스로수학은 학습자가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학습 출발점을 찾아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