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80% “기회 된다면 IT 관련 교육받을 의향 있어”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기사입력 2023.03.21 14:26

- IT 교육 수강 목적 1위 취업
- 응답자 절반, 배우고 싶은 과목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 10명 중 8명은 IT 관련 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기면 ‘받을 의향이 있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10명 중 8명은 IT 관련 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기면 ‘받을 의향이 있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YBM 산하 한국TOEIC위원회가 지난 2월 대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IT 교육에 대한 인식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IT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10명 중 6명은 ‘있다’라고 응답했다. 또, 10명 중 8명은 IT 관련 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기면 ‘받을 의향이 있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 IT 관련 교육 수강 경험을 묻는 질문에 ‘있다’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35%로 확인됐다. 이들을 대상으로 수강 목적을 확인한 결과, ‘취업(51%)’이라는 응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자기개발(38%), △졸업인증(6%), △인사고과(4%), △기타(1%)가 뒤를 이었다. 
     
    또, 수강 경험자가 IT 교육을 위해 선호하는 학습 방법은 △온라인 강좌 수강(51%), △오프라인 학원 수강(29%), △블렌디드 러닝(10%), △독학(8%), △그룹스터디(1%), △기타(1%) 순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배우고 싶은 과목으로 ‘프로그래밍(26%)’과 ‘데이터 분석(22%)’을 꼽은 응답자가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전산/세무회계(20%), △웹디자인/일러스트(12%), △영상/그래픽(12%), △OA(6%), △기타(2%) 순이었다.
     
    한편, IT 교육을 받은 응답자 10명 중 9명은 ‘IT 자격증 취득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으며, 취득할 자격증을 선택하는 기준을 묻는 질문에 ‘실무 활용 능력’이라고 답변한 응답자가 60.3%로 가장 많았다.
     
    현재 IT 관련 교육을 받길 희망하는 대학생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IT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단, 카드 발급대상은 대학교 3학년 이상부터 가능하다. 

    글=장희주 조선에듀 기자(jhj@chosun.com) #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