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운대, 스케일업 챌린지랩 통해 브랜딩 지원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기사입력 2021.08.23 16:59
  • 청운대학교 디자인싱킹센터(센터장 박두경 교수)는 4월부터 인천테크노파크와 함께 창업 7년 이내 혁신스타트업의 BM 실증을 통한 제품/서비스 조기상용화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2021 스케일업 챌린지랩’ 브랜딩·디자인 분야 운영대학을 맡아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청운대 디자인싱킹센터는 브랜딩, 디자인(제품·서비스), 통합브랜드마케팅실증 3개 부문 지원 총 7개 기업을 선발했으며 브랜딩 지원 분야의 국내 선정기업 3개 중 하나로 인아트코리아가 있다.

    인아트코리아는 자사에서 개발한 온라인 3D·VR 사이버갤러리 ‘인아트갤러리’에서 가상전시를 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할당하고, 전시 참여 작가의 작품을 등록·관리·전시·판매하는 서비스를 개설했다.

    본 버추얼갤러리 이용자들이 전시 참여작가가 구성한 3D 가상전시를 관람하고 온라인상에서 작가와 관람객이 작품을 통해 만남으로써 비대면 환경과 메타버스 시대에 특화된 가상 전시 서비스를 제공한다.

    버추얼갤러리의 기술성 측면에서의 장점은 별도의 장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가 동작하는 기기라면 언제 어느 곳에서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2D 형태의 게시물로 작품을 관람하는 것이 아닌 3D 형태의 가상공간에서 보는 시점 및 위치를 이동할 시 실제 작품이 전시된 듯 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인아트코리아는 현재 이 서비스를 통해 VR·AR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물리적인 제약 및 시간의 구속 없이 전시를 구성해 개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버추얼갤러리를 통해 작가는 자신의 가상 아카이브 공간에서 자신의 전시기획, 프로필, 작품을 관리할 수 있다.

    박 센터장은 “향후 인아트갤러리를 통해 청운대 문화·예술·디자인관련 학과의 졸업작품 전시, 공연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이버 행사가 산학협력으로 개최되길 바란다”며 “학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산학공유가치를 창출하는데 대학차원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