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저마다 병명이 다릅니다. 같은 병이라 해도 주된 증상과 아픈 정도, 병을 얻게 된 원인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치료 방법도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학생들을 단순히 열등생으로 분류해버렸지만 이는 옳지 않습니다. 학업성적이 부진하게 된 원인을 발견하고 이에 따라 개선 방법을 달리하면 어떤 학생이라도 틀림 없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기꺼이 학업이 부진한 학생들의 ‘주치의’가 되길 자처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자기주도학습지도사’다.
수년 전부터 학습법 전문 강사와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훈씨 역시 학습과 관련한 문제를 갖고 있는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며 상담과 코칭을 진행해 온 베테랑 지도사다.
“자기주도학습이 사회적으로 큰 공감을 불러일으켜 저와 같은 지도사가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것은 매우 다행한 일입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만나는 학생이 많아질수록 공부와 담을 쌓는 학생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학습 주치의 역할 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주목 받는 이유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이씨와 같이 학습코치는 물론 상담교사, 컨설턴트, 학습법 강사 등으로 활동하는 학습 전문가를 일컫는 말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 도입과 함께 입시제도가 개편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가장 각광받는 교육 전문직종으로 평가되고 있다.
기존의 교육 체제가 ‘가르치는 사람’ 중심이라 학생들이 일방적으로 배우기만 했다면 자기주도학습 체제 아래서는 ‘학생의 배우는 행위’가 더욱 중요해졌다. 그런 만큼 다양한 분야와 장소에서 공부를 어려워하는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 그 원인을 직접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올바른 학습의 길로 이끌어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인기를 얻는 추세다.
조선에듀케이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 수강생 호응 높아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도전할 수 있다. 그 중 조선에듀케이션에서 직접 운영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이 수강생 사이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조선에듀케이션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은 △자기주도학습전문업체 스터디맵과 함께 교수법을 개발, 교과부 정식 인증 후 공교육 교사 직무연수에도 활용되고 있는 콘텐츠의 전문성, △이화여대, 경희대, 한양대, 동국대 등 전국 19개 명문 대학을 통해 교육과정이 개설되는 신뢰도, △강의 전부를 온라인 강의로 듣거나, 온라인 강의로 대부분의 내용을 이수한 뒤 오프라인 실습수업을 들을 수 있는 수강 편의성 등이 주요 특징으로 꼽힌다.
특히, 신체, 감정, 지성, 정신 4개 영역 기반의 학습코칭 프로그램은 조선에듀케이션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에서만 배울 수 있는 학습 매커니즘으로, 이미 학교, 학원 등 교육현장 곳곳에서 활용되며 실제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본 교육과정은 현장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학습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전문성을 충분히 갖추면서도 초보자가 수강하더라도 이해에 어려움이 없을 만큼 쉽게 제작됐는데, 이는 자녀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 또는 교육업종 종사 경험이 없는 일반인의 수강 비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매달 개설되고 있다.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해당 대학 총장명의 수료증을 발급해준다.
미래형 학습 주치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뜬다
- 학습 능력 진단 후 해결책 제시
- 학생 유형 맞춰 공부훈련 시켜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