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지도사 인기비결과 전망은?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10.18 16:05

-사교육 대안, 학습능력 증진 역할 각광
-교육 패러다임 변화로 인기 계속될 것

  • 교육현장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 이미 대입, 고입의 주요 모집전형으로 정착된 것은 물론, 많은 학교에서 자기주도학습 수업을 방과후교실 정식과목으로 채택하는 중이다. 지자체나 여러 교육 업체에서도 자기주도학습 관련 수업과 설명회가 수시로 열리고 있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이 공교육, 사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경로로 전파될 수 있는 것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덕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학생, 학부모 또는 현직 교사 등에게 가르쳐주는 학습 전문가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과정의 수강이 필요하다.

    조선일보 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은 이화여대, 서울교대, 한양대 등 전국 20개 명문대학,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전문업체 스터디맵과 공동으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교육업 종사자나 종사 희망자, 취업이나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자, 또는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까지 다양한 계층이 골고루 수강하는 인기 교육과정이다. 스터디맵 이규섭 대표에게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에 대해 들어봤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자기주도학습은 입학사정관제 전형 요소의 핵심이자 중요한 합격 요건으로 자리잡았다. 자기주도학습이 입시에 도입됐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각 입시전형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중요하게 평가하는지를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기

    존의 입시제도는 시험 점수로 학생들을 줄 세워 선발하는 방식이었다. 수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 없이 단순히 문제풀이만 잘 하는 학생을 필요로 하다 보니 문제풀이 중심의 사교육이 성행하게 됐다. 결국 학원 선생님이 알려주는 풀이 방식만 외우던 학생들이 대학수업이나 사회활동에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없는 일이 생겼고 이로 인해 진일보한 교육방식이 필요하게 됐다.

    자기주도학습은 이런 주입식 교육체계를 대체하기 위한 선진화된 교육 모델로서 도입된 것이다.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이 낯선 학생들에게 이를 제대로 가르쳐 주는 학습 전문가인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앞으로의 교육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 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사교육 대안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은 현재 주입식 사교육을 대신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실 학원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맹신하고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이 나쁘다.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 여기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학습 주도권을 잃게 되며, 사고력, 논리력, 주의집중력 등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해야 생길 수 있는 학습능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다. 반면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을 직접 알려주는 대신 학생들이 보다 잘 배울 수 있는 상태로 만들고 이를 유지하도록 지속적으로 가르침으로써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준다는 점에서 대단히 긍정적이다.

    혼자서도 거뜬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 향상시켜 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의 순기능 때문에 앞으로도 그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우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현장에서 직접 활동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강좌인 만큼 자기주도학습지도사로 활동하는 데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코칭 기법들을 배운다.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학생에게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데 공부 방법이나 기술만 무턱대고 가르친다고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

    학생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위해서는 신체가 건강하고 감정이 안정되며 사고가 건전한 상태가 미리 만들어지는 것이 필수다. 그래서 본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신체, 감정, 지성, 정신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진단하고 결과분석을 통해 학습 부진 원인을 찾아 고쳐 나가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청소년기 학습능력 발달에 초점을 맞춘 이 이론과 코칭기법은 실제 현장에 적용되며 그 효과를 인정받은 실용적인 교육방법이다. 지도사 과정 수강생들은 이를 먼저 이해한 후에 비로소 실제 공부를 지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법과 기술들을 배우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 수료 후에 강의와 학습코칭이 동시에 가능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어떤 일을 할 수 있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을 수강하면 대개 학습법 강사나 코치, 컨설턴트로 활동하거나 학습관, 홈스쿨 등을 운영하는 등 교육업종 취업과 창업 분야의 일을 폭 넓게 하게 된다. 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해 학습법 강의를 하거나 학생들을 상대로 코칭이나 컨설팅을 해줄 수 있는 체계화된 지식을 갖게 되므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자녀 교육을 위해 학부모가 직접 수강하는 경우도 부쩍 많아졌는데, 이는 사례 중심으로 엮어 강좌의 전문성에 비해 내용 이해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을 수강하고 난 뒤 추가적인 전문 과정을 이수하면 방과후학교나 전문강사, 학습 컨설턴트 등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본 교육과정이 다른 과정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이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체계화된 학습모델과 이론, 실제코칭 방법을 두루 배울 수 있는 탄탄한 교육 콘텐츠다. 전국 20개의 유명대학과의 협력으로 개설되고 있는 것을 차별점으로 꼽는 분들도 있는데, 이 역시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 주 목적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은 20개 유명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는 만큼 신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주지에 가까운 대학에서 수강하면 되므로 접근성까지 높였다. 또한 강의 전반이 온라인 동영상 강의로 제공되며, 수강생의 선택에 따라 오프라인 수업도 함께 들을 수 있으므로 직장, 가사와 병행도 가능하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의 전망은 어떠한가
    -앞서 말했듯이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사교육에 길들여진 아이들이 자신의 학습능력을 키워 주도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므로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 전문직종이다. 자기주도학습은 패러다임 자체의 변화이자 기존의 잘못된 교육환경을 바로잡자는 자성에서 나온 개념이기 때문에 단순한 유행에서 그치지 않고 그 중요성이 끊임없이 강조될 것이다.

    현재 자기주도학습 중심의 교육 풍토 정착을 위한 정부의 끊임 없는 투자, 그리고 자기주도학습지도사의 현장수요와 진출분야가 계속 늘고 있는 것 등이 그 증거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3개월 동안 진행되며, 온라인 수업으로만 수강하거나 일부 강의를 오프라인으로 제공하는 통합과정을 수강할 수도 있다. 과정을 이수하면 각 대학 총장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 문의 및 접수: 1566-2302, http://www.studymap.co.kr , http://my.selfed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