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영대학 학위 받고 더 넓은 무대로 진출하세요”
이재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9.11.19 12:05

-[인터뷰] 모리 페이퍼렐 조지메이슨대 경영대학장

  • 한국조지메이슨대 전경. /한국조지메이슨대 제공
    ▲ 한국조지메이슨대 전경. /한국조지메이슨대 제공
    모리 페이퍼렐(Maury Peiperl) 학장은 조지메이슨대 경영대학장으로 취임하기 전 전 세계 32개국의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활동을 이어왔다. 그는 영국 런던 경영 대학원(London Business School) 교수,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 IMD) 교수를 거쳐, 영국 명문인 크랜필드대 경영대학(Cranfield University) 학장과 부총장을 역임 후, 2017년 조지메이슨대학교 경영대학장으로 취임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석사, MBA와 박사학위까지 취득한 그는 변화 관리학 분야 우수 교재인 ‘변화 관리학(Managing Change)’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며, 현재에도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활동, 기업 컨설팅 및 교육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본지는 오는 11월 23일 한국조지메이슨대 입학설명회에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인 모리 학장과 서면 인터뷰를 가졌다. 더 자세한 내용은 11월 23일 11시 서울 강남구 대치 2 문화센터에서 모리 페리퍼렐 학장의 특강을 통해 들어볼 수 있다. 

    Q. 경영학자 및 교육자로서 훌륭한 경력을 쌓아 오셨다. 버지니아 최대 연구중심 주립대인 조지메이슨대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조지메이슨대의 강점은 무엇인가?

    조지메이슨대 경영대학은 경영학적 지식이나 실무 기술에 국한된 교육에서 벗어나 비즈니스가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연계성을 갖출 수 있는 소양을 중요시하는 점에서 특별하고 매력적이라고 판단했다. 단순한 지식 습득보다는 해당 지식을 자신들의 전문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더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조지메이슨대 학생들은 인맥을 넓히고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교류를 시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와 기술을 서로 연결해보는 경험을 통해 역량을 높여나가게 된다. 또한, 조지메이슨대 경영대학은 미래 경영학도들이 사회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한 연결고리를 파악하고 접점을 이을 수 있도록 돕는, 심도 있고 유연한 학위 과정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한다. 학생들이 우수한 경영인으로 성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성숙한 글로벌 시민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Q. 왜 미국 대학교 학위가 중요한가?  

    2019년 전 세계 20가지 주요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중 절반을 넘는 11개 기업의 본사가 미국에 소재하고 있을 만큼 미국은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출처: 2019 Fortune 500 기준) 또한, 영어가 세계 공용어인 만큼 한층 더 글로벌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영어로 진행되는 토론 중심의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교육 환경에서 습득한 역량이 중요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에서 오는 인턴십 및 취업 기회와 현장에 있는 동문의 영향력은 말할 것도 없다. 조지메이슨대도 얼마 전 버지니아 알링턴 지역에 제2본사를 설립하게 된 아마존과 협력해 클라우드 컴퓨팅 학사 프로그램을 2020년 가을에 개설할 예정이다.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판매 기업과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좋은 프로그램을 개설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큰 이점이 아닐 수 없다.
  • 조지 페이퍼렐 조지메이슨대 경영대학장. /한국조지메이슨대 제공
    ▲ 조지 페이퍼렐 조지메이슨대 경영대학장. /한국조지메이슨대 제공
    Q.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AACSB) 인증을 받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어떤 이점이 있는가?

    AACSB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엄격한 평가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인증은 최고 수준의 교과과정, 교직원 및 교수진을 보유했음을 입증해야만 획득이 가능하다. AACSB 인증을 받은 학교 학생은 이론뿐이 아닌 실무적인 이해도 갖추는 학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전 세계 경영학 교육기관 중 AACSB 경영학 인증을 받은 기관은 856개뿐이며, 그중에서도 회계학 인증을 함께 획득한 기관은 188개뿐이다. 조지메이슨대 경영학과는 두 가지 인증을 모두 획득한 후자에 속한다. 인천글로벌캠퍼스내 입주한 대학교 중에서도 AACSB 인증은 조지메이슨대가 유일하다. 조지메이슨대 경영학과 학생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인증된 경영학 수업을 받고 있다고 자부하며,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진출한 동문도 시장이 요구하는 높은 요구조건에 들어맞는 훌륭한 인재들이다. 

    Q.경영학도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비즈니스 세계는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다. 그 속에서 경영학은 다양한 분야, 자원,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다리’에 비유할 수 있다. 현실에서의 복잡한 문제들은 여러 다른 것들이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그 복잡성을 포용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부터 연결점을 모색하고 구축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방식과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Q. 송도에 있는 한국 캠퍼스와의 향후 협력 방안은?

    페어팩스에 있는 여러 단과대학에서도 송도의 한국 캠퍼스를 매력적인 요충지로 판단하고 적극적인 교류를 준비 중이다. 최근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전 세계 국가 경쟁력 13위에 선정된 한국은 IT, 제조, 서비스,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시아를 리딩하고 있는 경제대국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등에 대비한 혁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요충지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 2020 봄학기부터는 한국 캠퍼스의 경영학과 세부전공을 다양화하고 한층 더 체계적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세부전공에는 최근 관심이 커지는 정보경영시스템, 운용·공급체인관리, 경영분석 및 마케팅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국제 경영학 및 기업가 정신 분야 등을 연구하는 비즈니스스쿨센터를 개설에 대한 가능성도 검토 중이다. 이 밖에도 회계학과장도 방문해 미국 캠퍼스와 연계한 인턴 및 취업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가고, 한국 기업들과의 교육 강화에 노력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