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스교육, 新 재수 트렌드로 떠오른 '맞춤형 학습' 선도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기사입력 2021.02.09 13:21
  • 이투스앤써학원 강남점의 자습공간인 큐빅존에서 '앤써담임'이 학생들을 관리하는 모습. /이투스교육 제공
    ▲ 이투스앤써학원 강남점의 자습공간인 큐빅존에서 '앤써담임'이 학생들을 관리하는 모습. /이투스교육 제공
    국내 대학입시에서 '맞춤형 학습'이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한 가운데 입시전문기업 이투스교육(대표 김형중)이 운영하는 재수종합학원 브랜드들이 주목받고 있다. 

    맞춤형 학습 트렌드는 공교육뿐만 아니라 사교육에서도 확산하는 추세다. 특히 '맞춤형 학습모델' 도입 여부는 재수학원 선택 시 고려해야 할 기준으로도 꼽히고 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자기주도형 학습과 개인 맞춤형 학습모델이 대세가 된 지금 오프라인 재수학원들도 적극적으로 체질 개선을 추진한 곳만 살아남고 있다"며 "획일화된 수업과 일방적 자습이 당연시 됐던 1세대 재수학원들이 전문 담임 제도와 자율형 독서실을 갖춘 '융합형' 재수학원들로 변화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소장은 "맞춤형 학습 모델을 전면에 내세운 재수종합학원들이 등장하면서 수험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투스교육 소속 재수종합학원 중 '이투스앤써학원'은 가장 혁신적인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투스앤써학원은 지난 2019년 전통적인 재수학원에서 탈피해 신개념 입시학습을 선도한다는 목적으로 서울 강남에 처음 개원했다. 현재 목동까지 2곳을 운영 중이다. 

    이투스앤써학원의 가장 큰 특징은 '100% 학생 맞춤형'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투스앤써학원은 학생 성향과 성적에 따른 맞춤형 학습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학생들은 수업과 자습의 배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학원에 개설된 강좌 중 희망하는 과목만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특정 강좌 개설을 요청할 수도 있다. 수강시간 외에는 개인 독서실인 '큐빅존'에서 각자 자유롭게 자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이투스앤써학원은 최고 수준의 강의실과 독서실 등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학원 자체 교재와 콘텐츠뿐만 아니라 대치동 외부 콘텐츠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앤써담임'의 세밀한 학습 코칭과 관리도 큰 특징이다. 맞춤형 관리를 통해 재원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반응형 학원'의 대표적인 사례다. 
  • 강남하이퍼학원 본원 전경. /이투스교육 제공
    ▲ 강남하이퍼학원 본원 전경. /이투스교육 제공
    지난 2015년 개원한 '강남하이퍼학원'은 최상위권 대학에 도전하는 재수생들을 위한 '최상위권 맞춤형 학습모델'을 적용했다. 현재 서울 강남하이퍼학원 본원과 강남하이퍼학원 의대관, 경기도 기숙지점까지 총 4곳이 운영되고 있다. 

    강남하이퍼학원은 최상위권의 마음가짐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는 맞춤형 학원이다. 의대와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급 대학을 목표로 하는 최상위권 재원생들의 격에 맞춘 질문법, 공부시간 관리법, 학습멘탈 관리법 등 촘촘한 커리큘럼과 관리로 성적을 향상하고 있다.

    강남하이퍼학원 본원은 문·이과를 공통으로 모집한다. 필수수업과 선택수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9월 이후 파이널 시즌은 전 강좌 선택수업으로 수업체계를 이원화해 운영한다. 이과 최상위권을 대상으로 하는 강남하이퍼 의대관은 전 수업이 맞춤형 선택 수업으로 이뤄져 있다. 최상위권 학생들의 개별적인 강점과 약점을 반영한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해서다. 

    이투스앤써학원과 마찬가지로 강남하이퍼학원 재원생들도 강좌를 선택할 때 자신의 취약성과 과거 학습 패턴 등을 토대로 '전략 담임'과 시간표를 논의하며 구성한다. 앞서 지난 2016학년도부터 2020학년도까지 강남하이퍼학원은 의대·치대·한의대·수의대에 1823명을, SKY·카이스트에 1421명을 합격시켰다. 

    '청솔학원'은 이투스교육 산하 학원 브랜드 중 가장 오래된 1993년에 개원했다. 현재 강북과 분당, 평촌 등 서울과 수도권에서 6곳이 운영 중이다. 청솔학원 역시 최근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인 재수학원 모델에서 탈피해 학생 중심 맞춤형 학습을 위한 체질 개선을 시작했다. 

    청솔학원은 이투스교육 자체 제작 콘텐츠와 검증된 강사 라인업, 이투스 스타강사의 특강 등을 통해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필수 수업 외에도 자율 선택 수업으로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며, '전략 담임'이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생활을 밀착 관리한다. 내신·수능 대비 고등 단과도 운영하고 있다.

    이종서 이투스교육 O2O사업본부 부사장은 "공교육을 비롯한 입시교육 트렌드가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성향을 존중하는 맞춤형 학습으로 바뀌고 있는 최근 현실을 볼 때 이투스앤써학원을 중심으로 강력히 추진했던 학생 중심의 운영방침이 올바른 방향성이었다는 것을 실감한다"며 "앞으로도 이투스교육은 항상 학생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민하며 오프라인 재수종합학원의 해답을 제시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투스앤써학원, 강남하이퍼학원, 청솔학원 등 이투스교육의 재수종합학원 브랜드들은 오는 22일 재수정규반 개강을 앞두고 수험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각 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