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대는 교육부 ‘프라임사업’에 선정돼 3년간 45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미래 산업 수요에 맞는 인재를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미래 성장 동력인 자동차와 로봇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2017학년도에 ‘자동차기계공학과’와 ‘로봇기계공학과’를 신설하고 신입생을 모집했다. 자동차기계공학과는 총 90명 정원 중 이번 수시모집에서 58명을 선발하고, 로봇기계공학과는 60명 정원 중 38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은 30명 정원 중 이번 수시모집에서 26명을 선발한다.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과 4년간 수업료 전액, 매학기 교재비 120만원, 단기 해외어학연수 1회 경비 전액이 장학금으로 지원된다. 로스쿨트랙, 행정고시트랙, 공인회계사트랙을 운영해 입학부터 목표지향적인 교육을 하고 있으며, 동문 국회의원이나 고위공무원, 법조인, CEO 등과의 정기적 교류와 멘토링을 제공하는 ‘아너스클럽’과 ‘평생지도교수제’를 운영한다.
인문자율전공학부 항공운항계열(공군조종장학생)은 공군과 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로 인문·사회계열에서 공군조종사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합격자 전원에게 입학금과 4년간 수업료 전액을 지급한다. 졸업 시 경제금융학부, 무역학부, 경영학과 중 1개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며, 공군 장교로 전원 임관된다. 비행교육 수료 후에는 공군조종사로 복무할 수 있다. 군사학과는 육군과 협약을 통해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에 해당하는 ‘군 가산복무지원금’이 지급되며, 졸업 후 육군장교로 전원 임관된다.
교육부 지정 ‘국제협력선도대학’인 영남대는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신입생도 모집한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는 우수 학생을 선발해 1개 학기 동안 해외파견교육을 실시하며, 대학에서 추진하는 해외개발협력사업과 해외 인턴십 등에 참여할 기회도 제공한다. 졸업생은 유니세프(UNICEF), 유엔무역개발기구(UNCTAD), OECD 등 국제기구와 굿네이버스, 월드비전과 같은 국제개발 NGO, 코이카, 코트라, 수출입은행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해외진출 민간기업 등에서 국제개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경찰행정학과는 경찰학, 법학, 행정학 등 다양한 전공지식 습득과 체계화된 교육을 통해 경찰간부, 경찰공무원 등 전문직 인재를 양성한다. 영남대는 경찰행정학과 신설 이전 경찰청장 2명, 지방경찰청장 6명을 비롯해 다수의 경찰서장 등을 배출한 바 있어 이미 대한민국 경찰 고위직 배출의 산실로 인정받고 있다.
[특성화]영남대, 자동차·로봇기계공학 등 이공계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