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이하 서울과기대)에서 2018학년도 수시모집 지원 시 주목할 학과는 전자IT미디어공학과다. 이 학과는 다가오는 ‘Industry 4.0’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IoT(Internet of Things)·AI(인공지능)·VR(Virtual Reality) 콘텐츠를 위한 기초 기술부터 융합 기술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IT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론이 아닌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다양한 실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IoT·인공지능·VR 콘텐츠를 연구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해 학생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환경 조성에도 힘 쏟고 있다. 교육과정은 크게 전자 공학 프로그램과 미디어 IT공학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있다. 컴퓨터 및 회로설계·반도체·통신·신호처리·제어공학·영상공학·음향공학·멀티미디어·정보통신·방송 이론 등의 교육이 학과와 프로그램 특성에 적합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특히 대학원생(석/박사과정)과 학부생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 실무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학부생에게 지식 공유 및 실무 경험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서울과기대 관계자는 “앞으로 학부생이 주도적으로 재능과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기업 인턴십, 해외 교환학생 등을 제공하고 나아가 글로벌 IT 융합형 인재로 도약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성화]서울과기대 전자IT미디어공학과, 실습 중심 교육으로 IT 융합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