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대비 영역별 학습전략②사·탐,과·탐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2.16 15:32

고3 첫 모의고사로 자신감을 키우자

  • 서울시교육청이 시행하는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3.14)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 시험은 현재 예비 고3들이 고3이 된 후 치르는 첫 번째 모의고사로,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취약점을 분석한 후 향후 수험생활의 목표와 학습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험이다. 따라서, 남은 기간 동안 3월 학력평가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3월 초 개학 전까지 비교적 개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는 봄방학 기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번 시험에 대비한다면 원하는 결과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첫 학력평가를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 각 영역별 학습전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사회탐구 영역]
    전년도 수능의 경향을 반영한 문항이 출제되고 있는데, 자료를 변형하여 활용하거나 동일한 유형을 다른 주제의 문항에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내용을 교과 내용과 연계한 문항도 출제되는데, 최근에는 기사 내용을 그대로 제시하기보다는 소재만 채택하여 출제하기도 한다.

    전략1. 어떤 과목을 선택할 것인지를 정하라
    사회탐구는 11개 과목 중에서 일부 과목만을 선택해 시험을 치른다. 이에 본인의 적성과 교과 이해력을 고려하여 잘할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여 집중해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목을 선택할 때 서로 관련이 있는 과목을 고르면 학습하는 데 유리하다.

    전략2. 교과 개념과 원리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
    사회탐구는 기본적으로 교과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문제를 출제한다. 특히,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세세한 교과 내용이나 여러 단원에서 다루는 내용을 복합하여 출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를 빠짐없이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며, EBS 수능 교재 등 문제집을 통해 교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특히, 관련이 있는 개념은 단원이 다르더라도 서로 연결하여 이해해야 한다.

    전략3. 교과 내용과 관련 있는 시사성 있는 소재를 정리해 두자
    수능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내용을 교과 개념과 연계한 문항이 일정 비율 출제되고 있으므로, 관련 교과 내용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북한의 김정일 사망, 학교 폭력, 한․미 FTA 등 최근 이슈가 되었던 주제나 일제의 토지 조사 사업, 타이타닉 호 침몰 등 100년 전에 일어난 사건과 관련된 교과 주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략4.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자
    사회탐구는 도표, 그래프, 지도, 사진, 삽화, 신문 기사, 사료 등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분석․종합하는 문항이 주로 출제된다. 기출 문제에서 출제된 자료를 변형․복합하기도 하나 새로운 자료를 활용한 문항이 많이 출제되므로 다양한 문항을 풀어보는 것을 통해 자료 분석 능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과학탐구]
    최근 3년 간의 3월 학력평가에서 과학탐구 영역은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되고 있으나 수험생들은 다소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교과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다시 한 번 정리해 두고, 최근 수능 및 모의평가 문제를 풀어보면서 대비하는 것이 좋다.

    전략1. 기본 개념 및 원리를 교과서 또는 EBS 교재를 통해 정복하라
    과학탐구는 교과서의 기본 개념 및 원리에서 크게 벗어난 형태로 출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과서 위주로 공부하고, 부족한 개념 및 원리는 EBS 수능 교재를 통해 보충한다. 어렵게 느끼는 내용의 경우, 별도의 표시를 한 후 꾸준한 반복 학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전략2. 자료 분석 및 해석의 달인이 되어라
    과학탐구는 수능에서 대부분 그림, 그래프, 표 등 주어진 자료를 재해석하거나 이를 변형할 수 있는지를 묻는 형태로 출제된다. 따라서 교과서에 나오는 자료를 다른 형태로 재해석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두어야 한다.

    특히 같은 자료를 가지고도 접근 방법을 달리하여 묻는 자료의 분석 및 해석형 문제도 많이 출제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더라도 다른 방향에서 문제를 접근해 보거나, 문제의 핵심 요지를 따지면서 푸는 연습이 도움이 된다.

    전략3. 일부 단원에 치중하여 학습하지 말자
    과학탐구는 비교적 전체 범위에서 고르게 출제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2013 수능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것이다. 따라서 이해하기 쉽고 자신이 있는 단원 등 일부 단원에 치중하여 학습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차분히 정리하면서 준비해야 3월 학력평가는 물론 올해 수능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전략4. 생활 과학 및 시사 관련 문제를 교과 내용과 연계시켜 학습해 두어라
    심화선택Ⅰ의 경우 과학 개념을 실생활과 연관시켜 출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과서에 소개된 읽기 자료나 심화 자료는 물론 과학 잡지나 인터넷을 통해 평소에 관심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시사 관련 문항으로는 최근 이슈가 되는 지구 환경(쓰나미, 지진, 지구온난화 등), 신재생 에너지 등에서 출제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련 교과 내용을 점검해 둘 필요가 있다.

    유웨이중앙교육 제공/자료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평가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