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학년도 수능이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긴장감과 불안감이 커지는 시기지만 이럴수록 효율적인 시간 활용과 긍정적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EBS 연계 출제 방식에 따른 학습 내용을 재점검하고, 취약한 부분은 최종적으로 확인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언어]
▶현대문학
-현대시 : EBS 교재의 문제 유형 중 자료를 활용한 문항들을 심층적으로 정리한다.
-현대 소설 : EBS 교재 수록 작품들의 전체 줄거리 및 사건 전개 양상을 정리한다.
-극문학 : EBS 교재에서 언급한 자료, 수록된 작품의 전제 줄거리 위주로 정리한다.
▶고전문학
-고전 시가 : 유명 작품과 중요 작가의 낯선 작품으로 지문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국문학사적 의의와 지문의 길이를 고려하여 가사와 연시조에 주목한다.
-고전 소설 : EBS 교재에 수록된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인물의 정서나 상황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한자 성어는 오답으로 제시된 것까지 모두 정리해 둔다.
▶비문학
-인문 / 사회 / 예술 : EBS 교재에서 다룬 이론(사상), 개념, 관점 위주로 독해한다.
-과학 / 기술 / 언어 : EBS 교재에서 다룬 소재, 원리, 자료를 다시 한 번 정리한다.
[수리‘가’형]
▶수학Ⅰ: EBS 교재에서 숫자 또는 식을 변형하여 출제되어도 쉽게 풀 수 있도록 문제 풀이 원리를 기억하자. 또한, ‘지수(또는 지수함수) - 로그(또는 로그함수)’, ‘수열 - 수열의 극한’ 등 다루는 내용이 비슷한 단원끼리는 연계 출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학습하도록 하자.
▶수학Ⅱ :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단원에서 그래프를 인용하여 식만 변형하는 연계 출제를 예상할 수 있으니 EBS 교재에서 출제된 문항과 비슷한 유형의 문항들을 꾸준히 접해보도록 하자. 또한, 미분법 단원에서도 도함수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연계 출제될 수 있으니,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을 통해 원리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마무리해 보자.
▶적분과 통계 : 적분법, 순열과 조합, 확률 등 학생들에게는 비교적 어렵게 느껴지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EBS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을 통해 주어진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원리를 적용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 상황 또는 조건을 일부 변형하여 연계 출제되는 문제에 대비하도록 하자.
▶기하와 벡터 : 기하와 벡터에서는 EBS 교재를 풀 때 일반선다형 문항이 합답형(<보기>) 형태로 변형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어떤 것을 구해야 하는지에 유념하도록 하자. 또, 원과 이차곡선의 통합형 문제, 공간도형에서 이면각의 크기 및 정사영을 구하는 문제, 여러 가지 도형의 방정식을 이용하는 문제 등이 자주 출제되므로 EBS 교재를 통해 이와 관련된 문제의 풀이 방법을 기억하고, 연습을 충분히 하도록 하자.
[수리‘나’형]
▶수학Ⅰ: EBS 교재에서 숫자 또는 식을 변형하여 출제되어도 쉽게 풀 수 있도록 문제 풀이 원리를 기억하자. 또한, ‘지수(또는 지수함수) - 로그(또는 로그함수)’, ‘수열 - 수열의 극한’ 등 다루는 내용이 비슷한 단원끼리는 연계 출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학습하도록 하자.
▶미적분과 통계 기본 : ‘다항함수의 미분법 - 적분법’, ‘조합 - 확률’, ‘확률 - 통계’와 같이 연계성이 있는 단원들끼리 질문이 변형되어 출제될 수 있음을 기억하고, EBS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을 통해 주어진 상황과 활용 원리를 연결시켜 마지막으로 점검하도록 하자.
[외국어영역]
▶듣기
-대화 활용 / 소재 활용 : 대화나 소재를 활용하여 대화를 재구성하고 문제 유형을 변형하는 형태로, 대화의 전체 흐름을 잘 기억해 두는 것이 관건이다.
-그림ㆍ표 활용 : 그림이나 표를 거의 그대로 활용하여 대화를 재구성하는 형태이다. 대화 내용은 약간 달라질 수 있으나 유형이 바뀌지 않으므로, 그림이나 표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어법
-관계사 : 관계대명사의 쓰임, 관계부사의 쓰임, 관계사와 접속사의 구분 등
-문장의 구조 파악 : 수식 어구로 길어진 문장에서 본동사 찾기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복잡한 구[절]의 수식을 받는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병렬 구조 : 등위ㆍ상관 접속사, 비교 구문으로 연결될 때 동일한 형태를 취하는 어구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 현재분사(능동, 진행)와 과거분사(수동, 완료)의 의미 구분
▶독해
-지문 활용 : 지문을 거의 그대로 활용하여 문제 유형을 변형하는 형태로, 글의 전체 흐름을 잘 기억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개념 및 원리 활용 : 지문의 상당 부분을 재구성하거나 지문을 활용하여 어휘ㆍ어법 문제로 변형하는 형태로, 지문을 꼼꼼히 읽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도표 활용 : 도표를 거의 그대로 활용하여 지문을 재구성하는 형태로, 문제 유형이 바뀌지 않으므로 도표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해 두면 큰 어려움 없이 풀 수 있다.
비상에듀 입시전략연구실 이치우 제공
2012 수능 EBS 연계 출제 방식에 따른 학습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