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수능 사회탐구 영역 100일 공략법
맛있는 교육
기사입력 2010.08.04 09:06
  • 상위권 세부적인 교과 개념을 빠짐없이 파악하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라.
    수능에서는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해 고난도 문항이 2~3문항씩 출제되는데, 자주 다루어지지 않았던 교과 개념을 활용하여 답지를 구성하거나 새로운 자료를 활용하여 변별력을 높이는 경향이 있다. 이에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교과서 구석에 있는 내용까지도 철저하게 파악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단원 통합적인 문제도 자주 출제되므로 서로 다른 단원에 있는 내용이라 할지라도 관련이 있는 것은 비교하여 정리해 두어야 한다. 또한 어떠한 유형의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도록 문제 풀이 능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출 문제는 물론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

    중위권 교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수능의 문제 유형을 익혀라.
    사회탐구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을 구성하여 출제되는데, 이러한 자료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두어야 한다. 특히, 서로 다른 단원의 내용을 연결하여 구성한 문항들이 많이 출제되므로 서로 관련 있는 교과 개념은 함께 알아 두면 유익하다.

    또한 제시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EBS 방송 교재 및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의 출제 유형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보충해야 한다.

    하위권 중요한 교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문제 풀이 능력을 향상시켜라.
    수능에서는 교과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소재들이 많이 출제되므로, 이러한 개념들을 우선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다만 교과 내용을 마구잡이식으로 외우려 하면 쉽게 외워지지 않을뿐더러 쉽게 잊어버리므로 체계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능에서는 여러 단원의 내용을 연결하여 문항을 구성하기도 하므로, 서로 관련이 있는 개념들은 통합하여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이어 EBS 방송 교재 및 기출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탐구는 자주 활용되는 답지들이 문장만 약간씩 달리하여 다시 출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답지를 구성하는 내용들을 비교하여 살필 필요가 있다.

    ※유웨이중앙교육 기사 제공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