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권 고난도 문제를 놓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라.
최근 외국어(영어) 영역에서는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 확보를 위한 고난도 문제의 출제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에는 고난도 문제를 얼마나 맞히느냐에 따라 자신의 등급이 결정될 수 있으므로, 고난도 문제에 대한 대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상위권 학생들은 중·하위권 학생들보다 EBS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EBS 교재 및 강의에 대한 부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또한, EBS에서 출제되지 않는 부분은 상대적으로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EBS 교재 및 강의와 더불어 고난도 문제에 철저히 대비하도록 한다. EBS에서 다루었던 내용은 많은 학생들이 이미 공부했던 내용이기 때문에, 경쟁력을 높이고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EBS 이외에서 출제되는 부분의 정답률을 높여야 할 것이다.
중위권 자신이 취약한 부분을 찾아 학습하고, EBS 교재 및 강의에 집중하라.
중위권 학생들은 자신이 취약한 부분을 보충하여 상위권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학습해야 한다. 듣기, 어휘, 문법, 독해 중에서 자신이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찾아 학습하도록 한다. 자신이 잘 틀리는 문제 유형을 찾아내고, 그 유형을 집중해서 풀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문제 풀이 노하우를 터득하도록 한다.
또한, 중위권 학생들은 EBS 교재 및 강의를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EBS 교재를 중심으로 철저히 학습하여 마스터한다면 상위권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위권 어휘 학습에 매진하고, 쉬운 문제를 놓치지 않도록 하라.
하위권 학생들은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어휘력 향상에 매진해야 한다. 하위권 학생들은 어휘력을 늘리는 것이 점수 향상의 지름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꾸준히 어휘를 학습하도록 하고, 어휘를 학습할 때에는 EBS 교재에 나오는 어휘를 중심으로 꾸준히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에는 어휘 학습과 더불어 문장 구조를 파악하여 독해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문제를 풀 때에는 쉬운 문제를 놓치지 않고 기본 점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EBS 교재를 학습할 때, 너무 어려운 문제보다는 비교적 쉬운 문제를 위주로 학습하고, 그 문제가 나왔을 때,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로 학습하도록 한다.
※유웨이중앙교육 기사 제공
2011 수능 외국어 영역 100일 공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