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정복!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활동
오은정 한국학부모신문 편집위원
기사입력 2010.12.01 09:55

잠재력 발견해 자신에 적합한 직업 찾아야

  • 진로활동은 사회 구성원 개개인이 생산성을 높이고 자아를 실현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교육적 활동을 일컫습니다. 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각각의 적성과 소질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는 행위를 아우르는 용어라고 할 수 있지요.

    진로활동은 학생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 올바르게 규정될 수 있습니다. 언뜻 감이 오지 않는다면 외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요. 진학진로정보센터(www.jinhak.or.kr)에선 초등학생용 적성검사와 홀랜드 발달검사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특성을 알아보고 관련 진로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지요. 학교는 물론 지역사회의 유명인과 주요 시설 등을 활용해 장래에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학업과 직업을 탐구하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진로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동아리 활동이나 현장 체험 활동과 연계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합니다.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방학 기간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 표는 학년별 진로활동의 예시입니다.

    전북 전주 우전초등학교의 경우, 다면적 접근법(지력·심력·체력·자기관리·인간관계)을 이용해 자기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 진로 프로그램은 학교 차원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기도 하지만 외부 기관을 통해서도 체험할 수 있답니다. 아래 표를 참조하면 대표적 프로그램을 소개받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