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주는 빨간 리본(red ribbon)과 파란 리본(blue ribbon)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이번 달 미국엔 ‘레드 리본 위크(Red Ribbon Week)’가 있어요. 지난 1988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마약을 단속하는 사람이 마약상들에게 납치돼 무참하게 살해됐어요. 레드 리본 위크는 그 사람을 기억하기 위해 시작됐고 이내 마약을 반대하는 전국적 캠페인으로 발전했어요. 이후 지금까지 빨간 리본은 마약이나 술을 피하는 건강한 생활을 나타내는 국가적 상징이 됐답니다. 레드 리본 위크인 10월 한 주 동안 학교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행사를 열어요.
◆옷도, 머리모양도 ‘내 맘대로’…레드 리본 위크
레드 리본 위크 때 우리 학교에선 친구들끼리 서로 상처를 주지 않고 사이좋고 즐거운 학교로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가지 행사를 합니다. 교장 선생님은 이 기간 중 매일 아침방송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운동과 독서를 많이 해야 한다고 강조하세요. 특히 “다른 사람에게 모범이 되는 행동을 하자(Make Footprints Worth Following)”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해주세요. -
월요일은 자신이 좋아하는 팀이나 학교의 옷을 입고 등교해요. 우리 학교 친구들은 뉴욕 야구단인 양키스의 옷을 가장 많이 입고 와요. 우리 학교가 뉴욕과 아주 가깝거든요. 선생님들도 각기 좋아하는 팀의 옷을 입고 오시는데 우리 반 담임 선생님도 친구들처럼 양키스 티셔츠를 입고 오셨어요.
화요일은 학년별로 다른 색깔의 옷을 입는 ‘스쿨 레인보 데이(School Rainbow Day)’입니다. 킨더가튼(kindergarten·유치원)에 다니는 동생들은 알록달록한 옷을 입고 1학년은 빨간색, 2학년은 노란색, 3학년은 오렌지색, 4학년은 보라색, 5학년은 녹색, 6학년은 검은색 옷을 입어야 해요. 수요일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크레이지 헤어 데이(Crazy Hair Day)’입니다. 자신의 머리 모양을 재미나게 꾸미고 학교로 가면 되죠. 헤어스프레이나 젤을 이용해 다양한 머리 모양을 만들기도 하고 색색의 가발을 쓰기도 해요. 전 일명 ‘닭볏 머리’와 ‘고슴도치 머리’를 만들어 갈 거예요. 이 기간에 학교 친구들과 같은 옷을 입고 좋아하는 운동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서로 더 친해질 수 있답니다.
◆우리 학교가 ‘블루 리본 스쿨’로 선정됐어요! -
올해 우리 학교는 ‘블루 리본 스쿨(Blue Ribbon School)’로 선정됐어요. 그래서 목요일은 모든 학생이 파란색 옷을 입고 등교합니다. 블루 리본은 미국 교육계에서 가장 큰 상 중 하나로 1985년 만들어졌어요. 미국 정부가 주(州) 정부 시험성적이 우수하고 교육환경이 좋은 학교에 주는 상이죠.
우리 학교는 지난해와 올해 주 정부 시험에서 각각 상위 8%, 5%에 드는 좋은 성적을 거뒀어요. 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모든 선생님과 학생들이 좋은 학교 만들기에 힘쓴 결과 블루 리본 스쿨로 선정될 수 있었답니다. 지금까지 미국 전체 학교 33만3000개 중 320개 학교가 블루 리본으로 선정됐고, 그중 70개 초등학교가 블루 리본 학교로 뽑혔어요.
전 우리 학교가 그중 하나에 속했다는 게 정말 기쁘고 자랑스러워요. 이 기쁜 날을 축하하기 위해 우리는 모두 파란색 옷을 입고 학교로 갑니다. 오는 11월 17일은 뉴저지 주지사와 상원의원이 블루 리본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학교에 오신대요. 행사 후엔 학교에 블루 리본을 상징하는 배너가 걸린다고 하네요.
참, 금요일엔 핼러윈 퍼레이드와 파티가 있어요. 아쉽지만 이 얘긴 다음 주에 들려드릴게요. 기대해주세요!
[출동! 어린이 특파원] 블루 리본 스쿨에 지정되면… 목요일엔 파란 옷 입고 등교해요!
美정부, 매년 최상위 학교 선정… 기쁜 날 기념하려 옷 맞춰 입어
'레드 리본' 땐 콘셉트 맞춰 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