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잖아요, 선생님!] 얼굴 예쁘면 성공하기가 더 쉽나요?
남미숙 선생님 (서울 동의초등 교감·교육학 박사)
기사입력 2010.07.05 10:35
  • 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5학년 여자아이인데요. 우리 반에 공부는 나보다 좀 못하지만, 얼굴이 예쁜 여자애가 있어요. 그런데 똑같은 행동을 해도 그 애가 하면 귀엽다고 해요. 요즘 연예인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니 얼굴이 예쁜 사람은 다 성공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선생님, 얼굴 예쁜 사람이 평범한 사람보다 더 성공하기 쉽나요?


  • 남미숙 선생님
    ▲ 남미숙 선생님
    A1. 예쁜 얼굴, 그대로 인정하기

    옛날 중국에 서시라는 미인이 있었어요. 서시의 아름다움은 ‘침어’(沈魚:강가에 비친 서시의 모습을 보고 물고기들이 헤엄치는 것을 잊어버리고 구경하다가 강바닥에 가라앉아버렸다고 함)라는 말에 잘 나타나지요. 그런데 이렇게 예쁜 서시에게는 가슴앓이병이 있었대요. 가슴에 통증이 찾아올 때마다 이마를 찌푸렸는데 그 찌푸린 모습마저도 여전히 예쁜 거예요. 이런 서시의 찌푸림을 흉내 내서 그 마을에 사는 여자들이 얼굴을 찌푸리고 불쾌한 얼굴로 다녔다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어요. 텔레비전에 나오는 연예인들, 정말 예쁘죠. 그렇다고 모두가 연예인들처럼 예뻐지려고 노력한다면 서시의 찌푸림을 맹목적으로 따라 하는 것과 같겠지요.

    A2. 예쁜 얼굴이 아닌 다른 무엇?

    곰곰이 살펴보세요.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들이 모두 예쁜가요? 얼굴이 특별히 예쁘지는 않지만, 왠지 친근한 그런 얼굴들도 자주 눈에 띌 거예요. 그런 점에서 살펴보면, 예쁜 얼굴이 필요한 부분에는 예쁜 얼굴을 가진 사람이, 말을 잘해야 하는 곳에서는 재치있고 재미있게 말을 잘하는 사람이, 짜임새 있는 글을 요구하는 곳에는 글 잘 쓰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다양한 능력, 그것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랍니다.

    A3. 예쁜 얼굴의 의미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예쁜 얼굴, 그건 바로 ‘미소 짓는 얼굴’이랍니다. 어떤 사람이 대학 졸업 앨범 사진을 보고 웃는 표정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20년 후 생활을 비교한 연구를 한 적이 있대요. 그 결과 웃는 표정을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비교적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었다고 하네요. 그런 의미에서 성공 비결을 정리해보면 다양한 능력과 웃는 얼굴이 예쁜 얼굴보다 우선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