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적인 문제나 고민이 있으면 이메일(kid3@chosun.com)로 적어보내 주세요. 서울 동의초등 남미숙 교감 선생님(교육학 박사)이 학습문제뿐 아니라 학교생활, 개인적인 관심사 등 여러분의 생활 전반에 걸쳐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Q. 6학년 여학생입니다. 8살 때부터 영어 학원에 다녔는데, 안 좋은 일이 있어 지금은 영어 학원은 다니지 않고 학습지와 인터넷 학습만 하고 있어요. 그런데 중학교에 가면 영어를 잘해야 되잖아요. 영어 학원은 가야겠는데 발표하는 게 두렵고, 숙제도 잘못할까 봐 두렵고, 못한다고 놀림당할까 봐 영어를 무서워하고 싫어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1. 학원? 가기 싫으면 가지 마세요
영어를 잘하고 싶은데 영어 학원에 가면 이것저것 두려워서 가기 싫다는 거지요? 그럼 가지 마세요. 목적이 영어를 잘하기 위한 것이라면 학원에 가지 않고도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면 되니까요. 뭘, 이렇게 간단한 걸 가지고.
A2. 학원에 가지 않고 영어 잘하는 법1 - 교과서 외우기
우선 학원에 가지 않고 영어를 잘하는 방법을 찾아볼게요. 영어 잘하는 방법을 주변 영어 전문가 선생님들께 물어보았어요. 전문가 선생님들이 이구동성으로 가장 추천하는 비법이 있었어요. 교과서 달달 외우기. 매일 cd에 나온 문장을 10번 이상 듣고 원어민 발음과 가장 비슷한 흉내를 내며 큰!소!리!로 따라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A3. 학원에 가지 않고 영어 잘하는 법2 - 가족이 함께
인터넷 학습도 하고 있다고 했는데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www.ebse.co.kr는 물론 잘 이용하고 있겠지요? 많은 선생님이 이 사이트를 추천해 주셨는데 한 가지 비법을 더한다면, 가족과 함께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 사이트에는 초·중·고·학부모 등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각자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거든요. 언니·오빠, 또는 엄마·아빠와 함께 각자 학습 스케줄을 짠 다음 서로 확인하면서 가끔은 시험도 본다면 혼자서 공부하다가 포기하는 일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A4. 학원에 가지 않고 영어 잘하는 법3 -시간을 정해서 꾸준하게
영어는 언어예요.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학원에 다니면 유리한 점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영어를 꼬박꼬박 공부한다는 거예요. 내 방에 차린 영어 학원. 그 학원에 가는 시간과 집에 오는 시간을 꼭 지키는 것, 그것이 영어 잘하는 비법이라고 합니다.
[있잖아요, 선생님!] 학원가면 놀림당할까 봐 두려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