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공상과학에서나 거론되던 인공지능이 이미 변호사, 회계사, 약사 등의 전문직업을 대체하고 있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교육분야도 매우 큰 변화가 진행 중이지만, 이러한 변화를 사전에 인지하고 대비하는 것은 좀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2012년 누리과정 도입, 2013년 2009개정교육과정 도입, 2017년 2015개정교육과정 도입 등은 교육에 있어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는 주요정책이다. 지능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과거 산업사회 교육과정에서 ICT기술발전과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학생들의 교육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누리, 09개정, 15개정)이 시작됐다. 역량기반교육과정을 구체화 시키기 위한 공교육들이 등장했으며, 관련한 다양한 교육정책들도 이미 시행 중이다.
역량을 평가하는 성취평가제, 역량을 길러내고 길러진 역량을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자유학기제 ▲수학교과지식으로 핵심역량을 길러내는 수학교육선진화방안 ▲영어교과지식으로 의사소통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영어절대평가 ▲역량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역량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역량기반지원서 등 가장 핵심적인 공통점은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평가, 교과정책이라는 것이다.
더불어 국가는 2018년 디지털콘텐츠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서책형 책자보다는 디지털콘텐츠가 필수적이다. 디지털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면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학습과 이후에 그룹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길러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정보사회에서의 교육이란 지식과 정보를 과거와 같이 암기와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수 많은 지식과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지식과 정보를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는 학생들을 교육시키기 위해서는 수 많은 지식과 정보들을 학생개인에 핵심역량에 따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를 디지털화 시키는 것은 필연적이다. 디지털화된 수많은 지식과 정보는 학생개인의 두뇌발달 상황이나, 핵심역량, 교육환경 등에 맞춰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결국 교수자의 역할은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어떻게 함양 시킬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관찰하고 지원해주면 된다.
역량을 실용지식이라고도 정의한다.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학술적인 지식 보다는 좀 더 응용돼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수월한 실용지식이다. 미래교육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용지식을 중심으로 더욱 더 발전 할 것이며 그러한 수 많은 실용지식과 정보들은 디지털화되어 학생개인에게 맞춤화되어 제공하게 될 것이다. 그래야만 진정한 디지털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교육이 실현 될 수 있는 것이다.
역량교육연구소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교육기업들과 함께 미래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국어 교과지식으로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비상교육의 세상을 바꾸는 힘 ▲영어 교과지식으로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루시드스쿨 ▲수학 교과지식으로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씨투엠에듀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진단하는 한국교육심리 등이 참여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역량기반교육과정과 디지털콘텐츠의 결합이 가져올 학원사업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다. ▲14일 서울 ▲15일 대전 등에서 개최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교육관계자는 아래에 문의해 접수하면 된다.
●컨퍼런스 1차수도권: 10월14일(금) 10~1시 구로대륭포스트타워7차 20층 대강당
2차대전: 10월15일(토) 1시~4시 모임공간 국보(대전) 4층 대강당 (www.kbedu.kr)
●발표주제: (1부)역량기반교육과정과 디지털콘텐츠의 결합이 가져올 학원사업의
미래/ (2부)역량함양을 위한 학원 교수사례
●부속행사: 학원교육과정 심화교육 현장접수/ 교육콘텐츠 유통전문가포럼 현장접수
●발표자: (1부)역량교육연구소 김정권소장/ (2부) 리딩스타어학원 정상미원장
●문의.접수: 비상세힘 1544-9044/ 루시드스쿨 1522-1605/ 씨투엠에듀 031)548-1191
역량기반교육과정과 디지털콘텐츠 결합⋯ ‘미래교육 컨퍼런스’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