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졸업과 취업에 대비해 토익(TOEIC)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 여름 동안 토익 목표 점수를 달성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토익 인강 선택법과 활용법’을 짚어봤다.
나에게 맞는 강의 선택하는 법
◇학습성향 점검하기
토익 공부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고민은 ‘학원과 인강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다. 오프라인 학원은 정해진 시간과 커리큘럼에 따라 규칙적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강제성이 있고 동기부여도 된다. 반면 인강은 본인 스케줄에 맞춰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어 자칫 의지가 부족한 사람인 경우 낭패를 볼수도 있다. 반대로 어렵거나 놓친 부분은 반복학습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자율성과 편리성이 보장된다. 이처럼 각각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학습성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샘플영상 활용⋯ 무료특강 체크하기
인기 수업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신청했다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중도 포기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러한 시행착오는 비용적·시간적 낭비를 낳을 수 있어 강사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강사별 소개 페이지에 게재된 샘플영상을 통해 해당 강사의 전문 분야와 교수법이 나의 학습방향과 일치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또 일부 강사들은 매월 토익시험에 대비해 무료특강을 열거나 자체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기도 해 내가 원하는 수준의 강의력을 갖추고 있는가를 확인 할 수도 있다.
◇나의 실력에 맞는 커리큘럼 선택하기
고득점을 목표로 한 단기속성 강의라고 해서 모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토익점수를 높이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은 나의 현재 실력에 맞는 강의를 선택하고 단계별로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다.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는 무료 모의고사를 활용해 자신의 현 점수와 부족한 부분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강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강의 백분 활용법
◇나만의 학습장소·시간 정하기
인강은 컴퓨터뿐 아니라 모바일로도 학습이 가능해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너무 편안한 자세로 눕거나 주로 이동 중에만 학습을 하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효과가 낮아진다. 인강 학습 시 조용한 방이나 도서관에서 책상에 바르게 앉아 필기도구를 갖추고 학습내용에 귀 기울이는 것이 좋다. 또 나의 생체리듬에 맞춰 집중력이 높은 시간을 찾아 규칙적으로 수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대 5 비율로 인강과 복습 병행하기
인강을 하면서 복습을 소홀히 한다면 배운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기 어렵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인강과 복습의 비율을 5대 5로 나누고 수강 후 하루 전에 꼼꼼하게 복습하는 습관을 들인다.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하기’ 같은 게시판 서비스 혹은 1:1 문의 서비스를 통해 강사에게 반드시 질문하고 궁금증을 풀도록 한다. 교재 외에 강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핵심학습 자료 등이 있다면 반드시 챙겨 복습한다.
◇무료 수강혜택 적극 활용하기
인강은 학습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 독학에 가깝다. 인강 학습 사이트에서는 수강생을 독려하고 효과적으로 실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정규 강의에 더해 무료 학습 콘텐츠도 자주 제공한다. 특히 방학이나 공채 등 토익 응시율이 급증하는 시기일수록 정기 토익시험 응시권, 신토익 최신 강의 등 보다 실용적인 혜택이 제공돼 강의 선택 시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YBM넷 관계자는 “방학마다 20대를 중심으로 토익 학습에 대한 수요가 높다. 올해는 신토익 시행으로 인해 시험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라며 “본인의 성향과 취약점에 맞는 커리큘럼을 선택한 후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학습에 임한다면 원하는 목표점수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토익, ‘온라인 강의'로 성적올리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