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여자대학교는 “27일 오후12시 교내 50주년기념관에서 여성 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연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SW 관련 인재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여성 SW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현실을 인식하고 여성 SW 인재 양성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혜정 서울여대 총장, 한선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김현주 IT여성기업인협회 회장, 오명숙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 회장, 유은숙 여성기술사회 회장, 이영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최은희 한국여성정보인협회 사업분과위원장, 김효정 IBM 상무 등 여성 IT 관련 산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이들은 학계인사와 함께 여성 SW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산학연 생태계 조성과 여성 IT 일자리 창출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간담회가 끝나면 교내서 열리는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할 계획이다.
학술대회는 27일부터 이틀간 서울여대 SW중심대학사업단 주관 아래 ‘여성 IT인 세상을 열다’를 주제로 진행되며, 대학과 산학연 관련기관 등에서 약 10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약 489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되며 여성 IT 전문가 양성에 관한 산학연 전문가들의 다양한 강연을 펼쳐진다.
학술대회에서는 장혜덕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한국총괄이 ‘구글이 그리는 IT 세상과 여성 IT인 생태계 활성화 비전’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여성 IT리더 토크 콘서트가 진행된다. 송희경 새누리당 국회의원 당선인(전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장), 한선화 KISTI 원장, 김효정 IBM 상무 등 여성 IT 리더 3명이 콘서트에 참여해 IT 전문성을 가진 여성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나눈다.
이어지는 여성 IT인재 육성포럼에서는 여성 IT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연구, 정책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방안을 모색한다. 김낙훈 동덕여대 총장이 주제강연을 하며, 이병걸 서울여대 성인지SW교육센터장, 최은희 인천재능대 교수, 신선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황보영 서울여대 동문(IT관련 대기업 근무) 등이 포럼에 참여한다. 또 IT 이슈 튜토리얼, 논문발표, 서울여대 학부생 논문 특별세션도 운영된다.
[조선에듀] 여성 IT 리더 한자리에… 서울여대서 여성 SW 인재 양성 위한 생태계 조성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