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학기가 시작되는 9월은 아이보다 엄마가 더 바쁜 달이다. 교육업계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프로그램이나 교재들이 주로 신학기를 타깃으로 9월에 출시되기 때문에, 엄마들이 참여할 수 있는 관련 이벤트들이 봇물을 이루는 것.
이에 9월 신학기를 맞아 교육 정보를 온ㆍ오프라인에 관계 없이 활동적으로 수집하고, 자녀교육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발로 뛰는 엄마’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자녀교육의 승패가 ‘정보력’에 달려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교육정보가 방대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도 산발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왕성한 활동력이 필수가 된 것.
한국사가 수능 필수 과목으로 채택되는 이슈로 관심이 뜨거운 ‘한국사 학습’부터 예술공연 관람, 체험학습 기획, 교재를 통한 인성교육까지 엄마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업계의 이벤트가 발로 뛰는 엄마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자녀가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봤으면 하는 엄마라면..
자녀가 새로운 학습활동을 하기 전 미리 체험을 해보고 결정하길 원하는 엄마라면, 한우리독서토론논술에서 진행하는 ‘어린이 독서교육 체험단’에 도전해보자. 최근 한국사가 수능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면서 역사공부를 어떻게 학습시켜야 할지 고민이 많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독서로 배우는 역사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단을 2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체험단은 한우리의 대표 역사 프로그램을 10월부터 3개월 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쏙쏙 논술통통 한국사’편을 비롯하여 초등학생 6학년, 중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쏙쏙 논술통통 세계사’편과 ‘대륙별 세계사 뛰어넘기’ 중에서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역사쏙쏙 논술통통’ 시리즈는 한국사와 세계사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은 물론, 다양한 관점으로 역사적 사실을 배울 수 있고, ‘대륙별 세계사 뛰어넘기’는 통사 중심의 기존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대륙을 중심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 문학, 사회 등의 필독서를 접하고 토론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 고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는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한우리 북카페(cafe.naver.com/hanurimom)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총 10명의 학부모가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체험단은 주 1회로 한우리 프로그램을 3개월 동안 무료로 체험하고, 한우리 교재 및 추천 도서도 무료로 지원 받는다.
◆ 자녀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있는 엄마라면..
자녀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있고, 인성교육을 통해 조금씩 바뀌어나가는 아이의 모습을 꼼꼼히 기록할 수 있는 엄마라면, 교원에서 ‘바른 인성교육’ 교재 2편을 출간한 기념으로 진행되는 ‘인성교육 교재 수기 공모 이벤트’를 추천한다.
교원 ‘바른 인성교육’은 교원그룹이 어린이재단과 함께 진행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교원 인성리더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무료로 배부하는 교재다. 교원 빨간펜 선생님에게 요청하거나, 어린이재단(02-775-9122)으로 전화신청을 하면 받아볼 수 있다.
이벤트 응모 방법은 인성 교재를 활용하면서 나타난 아이의 변화와 가정에서의 활용방법 등을 수기 형태로 작성하고 10월 23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교원 프리샘 공식사이트(http://www.freesam.com)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선발된 9명에게는 교원 올스토리 히트 전집을 증정한다.
◆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은 엄마라면..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중요하게 생각해 평소에 ‘이런 체험학습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한번씩 해봤던 엄마라면 ‘체험학습 기획 공모전’을 놓치지 말자.
체험학습 포털 위크온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들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기획 공모전을 10월 4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최초로 학부모가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의 학부모라면 누구나 개인,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공모 대상은 유아부터 초, 중, 고등학생 자녀들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주제는 교과와 관련된 것부터 문화, 진로, 음식, 스포츠, 박물관 등으로 다양하다. 총 5팀에게 상금, 상패와 상장을 수여하고, 당선자는 ‘위크온’ 기획팀의 객원 멤버로 활동하게 된다. 3~6개월간 회의, 사전답사를 거쳐 자신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당선자는 해당 프로그램을 평생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당선된 프로그램을 판매해 생긴 수익은 개발, 운영비를 제외하고 모두 당선자의 자녀 학자금으로 지급된다.
◆ 자녀가 다양한 예술공연을 접했으면 하는 엄마라면..
뮤지컬이나 연극은 다양한 예술공연을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엄마라면, 간단하게 지원할 수 있는 ‘포토이벤트’를 추천한다. 재능교육은 지난 여름휴가 사진을 포함해 가족이 함께 한 즐거운 추억을 담은 사진을 응모하는 이벤트를 24일까지 ‘맘대로 키워라’ 홈페이지(http://momki.jei.com)에서 진행한다.
당첨자는 총 10명으로 미술 공연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문을 연 ‘오리지널 드로잉쇼’의 어린이 버전 ‘어린이 오리지널 드로잉쇼’의 관람권을 증정한다. 눈앞에서 화려한 드로잉과 퍼포먼스로 10개의 작품이 완성되는 놀라운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이언정 책임연구원은 “9월 신학기를 맞아, 교육업계에서는 새로운 학습 프로그램과 교재 출시 등으로 엄마가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풍성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올 9월은 역사 프로그램 체험부터 체험학습 프로그램 기획, 무료 교재를 통한 인성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어 발 빠른 엄마들의 활약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제공
학부모는 벌써 ‘발로 뛰는 엄마’ 모드로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