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난이도
◦ A형은 2013 수능보다는 쉽고, 지난 6월 모의평가와는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B형은 2013 수능과 비슷하고,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렵게 출제되었다.
2.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A형과 B형의 공통 문항은 듣기에서 12문항, 독해에서 5문항으로 총 17문항이 출제되었다.
◦ EBS 수능 교재에서 70%를 활용하여 출제되었으며, EBS에서 지문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출제된 문항이 많아서 체감 연계율이 매우 높았다.
◦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문제 유형이 거의 동일하게 출제되어 문제 유형에서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
◦ A형과 B형 모두 고난도 문항이 주로 빈칸 추론 문제에서 출제되었다.
◦ B형에서 지난 6월과 마찬가지로, 빈칸이 두 개인 빈칸 추론 문제가 1문항이 출제되었다.
◦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인 빈칸 추론 문제가 A형은 3문항, B형에서는 빈칸이 두 개인 문제 1문항을 포함하여 총 6문항이 출제되었으며, A형과 B형과 모두 어법과 어휘 문항은 1문항씩 출제되었으며 어휘 문항은 공통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 B형의 지문의 길이가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 상대적으로 더 길었다.
3.고난도 문항
◦ 고난도 문항 : A형에서는 27번(어법), 35번, 36번(빈칸 추론), B형에서는 27번(어법), 33번, 34번, 35번(빈칸 추론) 등이 고난도 문제로 출제되었다.
4.EBS 수능 교재 연계 출제 분석
◦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에서 70%(문항 수 기준)를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 EBS 수능 교재에서 대략 70%를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특히 B형에서는 EBS에서 지문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출제된 문항이 많아서 체감 연계율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EBS 교재를 충실히 공부한 학생들에게 매우 유리한 시험이었다.
유웨이중앙교육/교육평가연구소 평가이사 이만기
9월 모의평가 분석-③영어영역
A형은 6월 모의평가와 비슷, B형은 6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