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2013년 9월 모의평가 특징
특징➀ 【난이도 및 1등급 구분 점수】 A형은 6월 모의평가 A형(본사 추정 평균 : 65.9점)과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B형은 6월 모의평가 B형(본사 추정 평균 : 67.0점)과 비슷하게 출제되었다. 고난도 문항의 출제 비중에 따라 영향을 받는 1등급 구분 점수의 경우, A형과 B형 모두 97점 내외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징➁ 【출제 경향】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은 6월 모의평가 체제와 거의 비슷한데, 독서와 문학 영역의 세부 제재(갈래) 구성 및 문항 수, A/B형 공통 문항으로 구성된 제재(갈래) 측면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특징➂ 【EBS 교재 연계】 EBS 교재 연계율이 최근의 추세대로 높은 편인데, 개념․원리를 연계하거나 지문․자료 등을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방식으로 연계되었다.
2. 난이도 비교
▶ A형은 6월 모의평가 A형과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B형은 6월 모의평가 B형과 비슷하게 출제되었다. 작년의 2013 수능에 비해서는 A/B형 모두 어려운 수준이다.
▶ 1등급 구분 점수의 경우, A형은 6월 모의평가 A형에 비해 고난도 문항이 약간 줄어든 편이기 때문에, A형과 B형 모두 97점 내외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3. 특이 사항
▶ 6월 모의평가와 달리, A형의 독서가 5개 제재로 출제되었고(독서 원리 비출제), 문학 고전시가(A/B형 공통) 지문이 A형은 현대어 표기로, B형은 고어 표기로 제시되었다.
▶ A/B형 공통 문항은 6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15문항인데, 독서와 문학에서 공통으로 출제된 제재(갈래)는 달라졌다[예술, 고전시가, 수필 → 사회, 고전시가, 극(희곡)].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연구실장
[2013년 9월 모의평가 특징] 국어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