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역… 작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 문제 유형은 예비시행과 비슷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3.06.07 14:41
  • 1.난이도
  • 2.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 총 문항 수가 45문항이며, 듣기 문항수가 50%를 차지하는 22문항이 출제되었다.

    ◦ EBS 수능 교재에서 70%를 활용하여 출제되었으며, EBS에서 지문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출제된 문항이 많아서 체감 연계율이 매우 높았다.

    ◦ A형과 B형의 공통 문항은 듣기에서 12문항, 독해에서 5문항으로 총 17문항이 출제되었다.

    ◦ 문제 유형에서 일부 변화가 약간 있긴 했지만, 2012년 5월에 실시된 예비시행과 거의 비슷하게 출제되었다.

    ◦ B형에서 예비시행에서 출제되지 않았던 빈칸이 두 개인 빈칸 추론 문제가 1문항이 출제된 것이 특징이다.

    ◦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인 빈칸 추론 문제가 A형은 3문항, B형에서는 빈칸이 두 개인 문제 1문항을 포함하여 총 6문항이 출제되었으며, A형과 B형과 모두 어법과 어휘 문항은 1문항씩 출제되었으며 어휘 문항은 공통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 A형과 B형 모두 고난도 문항이 주로 빈칸 추론 문제에서 출제되었다.

    ◦ A형은 B형보다 쉽게 출제되었으며, A형과 B형의 영역별 배점이 다르게 출제되었다.

    ◦ 독해에서 B형의 지문의 길이가 A형의 지문의 길이보다 상대적으로 더 길었다.

    3.신유형 ∙ 고난도 문항
    ◦ B형 36번 : 하나의 지문에서 빈칸이 두 개인 빈칸 추론 문제가 출제되었다.

    ◦ 고난도 문항 : A형에서는 35번과 36번(빈칸 추론), B형에서는 27번(어법), 33번, 35번, 38번(빈칸 추론), 40번(문단의 요약) 등이 고난도 문제로 출제되었다.

    4.EBS 수능 교재 연계 출제 분석
    ◦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에서 70%(문항 수 기준)를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 EBS 수능 교재에서 대략 70%를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특히 B형에서는 EBS에서 지문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출제된 문항이 많아서 체감 연계율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EBS 교재를 충실히 공부한 학생들에게 매우 유리한 시험이었다.

    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 평가이사 이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