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식, 전화영어 등 회화 중심 학습 인기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12.06 15:23
  • 실용영어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실용영어를 강조하는 2009 개정교과서가 내년 중, 고교 1학년에게 적용되는 등 회화 학습의 비중이 높아질 뿐 아니라 취업시장에서도 영어 인증시험 점수보다 활용도 높은 실용영어를 우선시하면서 영어교육 시장의 패러다임이 점차 변하고 있다. 과거 문법과 독해 위주의 영어 학습에서 이제는 말하기와 쓰기와 같은 보다 활용도 높은 영역의 비중이 강화된 것.

    이에 따라 교육업체들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한 온라인 영어 회화에서부터 초, 중학생의 부족한 회화 학습을 보충하기 위한 전화영어 서비스까지 실용영어를 강화한 교육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 온라인 영어 회화 – 음성 인식 기능 탑재해 영어 말하기 학습 효과 높여

    온라인 영어회화 서비스 토크리시(www.talklish.com)는 뉴욕에서 1년간 생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240개의 상황 속 핵심 영어패턴을 온라인 가상공간 속 30여명의 등장인물과 대화하면서 영어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온라인 영어 회화 서비스다. 개발 초기부터 축적한 수십만 명분 이상의 발음 샘플로 음성인식 완성도를 높였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음성과 발음을 분석해 점수와 등급으로 보여줘 본인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에서 완벽히 몰입해 학습효과를 볼 수 있도록 1인칭 대화 체험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오답을 할 때마다 상대방 캐릭터의 즉각적인 감정 변화를 볼 수 있어 회화 연습에 현장감을 더했다.

    영어 기본기 전문 사이버 어학원 정철닷컴(www.jungchul.com)은 영어교육 업계 최초로 2002년도부터 대화형 음성인식프로그램을 서비스해왔다. 학습자가 올바른 발음과 문장으로 응답한 경우에만 진도가 넘어갈 수 있는 쌍방향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이며, 정철닷컴의 대표 강좌인 ‘스피킹엔진’, ‘실전회화’ 등 대부분의 온라인 강좌가 학습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발음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음성인식버전을 갖추고 있다.

    또한 여러 상황을 설정한 그림과 질문을 제시, 학습자가 이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PMP(Practice Makes Perfect)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실제적인 말하기 훈련이 가능하다. 수강생과 컴퓨터가 직접 대화를 하듯 연속되는 질문과 대답을 함께 주고받으면서 의사소통을 통한 언어로서의 영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말하기, 듣기 실력이 향상된다.

    교육콘텐츠 전문기업 위버스마인드(www.wordsketch.co.kr)의 뇌새김 토크는 태블릿 PC기반의 영어회화학습기다. 총 9레벨, 81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540일 커리큘럼으로, 모든 문장과 표현이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다. 학습자는 영상 발음 학습을 통해 파닉스와 단어, 문장의 발음법을 익힐 수 있으며, 음성인식을 통해 말하기 연습을 반복할 수 있다. 뇌새김 토크의 음성인식 기술은 학습자의 발음뿐만 아니라 억양과, 강세, 파형 등을 그래프로 제공해 이를 통한 반복학습으로 전문 교사의 피드백 없이도 발음 교정 및 말하기 연습이 가능하다.

    토크리시를 개발한 ㈜드리머스에듀케이션 한진 마케팅 이사는 “실용영어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된 영어회화 콘텐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며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올바른 발음과 강세 뿐만 아니라 문장을 통째로 익힐 수 있어 주요 말하기 시험부터 실제 회화 실력까지 키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 전화영어 – 초, 중학생의 부족한 영어 말하기 학습 보충할 수 있어 인기

    전화영어는 직장인을 비롯한 성인들이 주로 이용했으나, 최근에는 초, 중학생들이 평소 부족한 회화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전화영어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아발론교육 등 초, 중등 어학원에서는 재원생을 대상으로 전화영어 서비스를 별도로 운영해 회화 학습을 강화하고 있다.

    초∙중등 영어전문 교육기업 아발론교육(www.avalon.co.kr)은 오는 12월부터 전화영어 프로그램 씨리얼 스피킹(c’real Speaking)을 아발론 및 랭콘잉글리쉬 재원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씨리얼 스피킹은 필리핀 현지 법인에서 트레이닝 받은 전문 원어민 강사와의 일대일 개별 맞춤 전화 수업을 제공하며, 수업 관련 주제로 영작을 하면 담당 선생님이 개별 첨삭을 해줘 말하기와 쓰기 실력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다. 레벨은 총 7단계로, 레벨 별 이해수준을 고려한 주제와 어휘 표현법을 선정해 실생활 회화 표현부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등 각종 시험 대비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아발론교육 관계자는 “전화영어는 긴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고, 언제 어디서나 회화 학습을 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며 “또한 일대일 학습이라 취약 부분을 빨리 보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1회 당 수업 시간이 짧아 집중력이 부족한 초, 중학생에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주)드리머스 에듀케이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