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은 어려워지고 정년퇴직 시기는 빨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해외 어학연수를 자기계발의 한 수단으로 택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어학능력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문화적 체험 속에서 개인 이력에 도움 될만한 경험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학연수가 일반화 되면서 더 이상 단순 어학연수만으로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어졌다.
그렇다면 넓은 대륙만큼이나 선택의 폭이 다양한 캐나다 어학연수 전문과정에 관심 가져보는 건 어떨까? 본인의 전공이나 진로에 집중한 어학수업을 짧은 기간 내에 집중적으로 들을 수 있어 향후 취업이나 이직에 유리한 경력을 쌓을 수 있다. 지금부터 edm유학센터 서동성 대표의 도움으로 캐나다의 어학연수 전문과정을 소개한다.
● 비즈니스 과정
비즈니스 과정은 일반 비즈니스 실무와 매니지먼트, 그리고 인사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일반 생활영어 프로그램과는 달리 비즈니스 상황에 필요한 정형화된 영어와 표현력을 기르고 실무에 필요한 문서작성과 프레젠테이션, 대인관계, 회의, 제안 및 협상 기술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국제 비즈니스 관계와 마케팅 전략, 비즈니스 전문 영어 등을 배우고 난 후에는 글로벌 환경에 필요한 실전 사무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현장에 나가 직접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과정도 있다. 현역에서 경력을 어느 정도 쌓고 외국계회사나 해외로 취업을 희망하는 직장인이나 어학연수를 마치고 취업에 대비해 전문커리어가 필요한 대학생에게 유용하다.
● 인턴쉽 과정
인턴쉽 과정은 단순한 ESL 중심의 어학연수에서 벗어나 캐나다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연스럽게 문화적 경험은 물론 영어까지 배울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캐나다 인턴쉽은 크게 급여의 유무에 따라 크게 무급과 유급으로 나뉘며, 내용에 따라서는 일반과 전문으로 구분된다. 수업은 일반 어학연수 과정과 동일하지만 인턴쉽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를 위해 비즈니스영어 과정 등이 별도로 운영된다. 무급은 학생비자, 유급은 학생비자나 워킹홀리데이비자 소지자일 경우에만 신청가능하며 최소 4주 이상 어학연수를 등록해야 한다.
● 워킹홀리데이 과정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는 1995년 한국과 캐나다 정부간의 체결된 MOU 협정에 따라 현지에서 어학연수와 일, 여행을 병행할 수 있는 비자이다. 평생 1회에 한해 발급이 가능하고 비자 발급 후에는 12개월 이내로 입국해야 1년간 체류할 수 있다. 어학연수는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하며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취업 기회가 부여된다. 연 2회에 걸쳐 약 4,000명에 한해 비자 발급이 이뤄지며, 전문 유학원의 도움을 받아 서류를 준비한 후 우편 접수하면 된다.
● 테솔 과정
테솔(TESOL) 과정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영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교수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이론과 실기 과정의 수업을 수료하면 졸업장 또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캐나다에서 테솔은 주로 TESL(Teaching English and a second language)라는 명칭으로 많이 쓰인다. 캐나다 테솔 인증서를 받으려면4년제 대학 졸업장과 영어공인시험 점수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TESL Canada(캐나다 테솔협회)로부터 인증 받은 기관에서 일정기간 프로그램 이수와 실습을 마쳐야 한다. 캐나다에서 테솔 프로그램은 ESL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과정 중 하나로 성인 테솔과 어린이 테솔로 구성돼 있으며, 기간은 4주 단기 프로그램부터 2년제 대학 정규 과정까지 다양하다.
● 통번역 과정
통번역 과정은 통역과 번역을 통해 영어원문의 의미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일반 영어과정에 비해 세분화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수준 높은 영어를 익힐 수 있다. 특히 캐나다의 역사, 사회, 비지니스, 이슈, 정치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상호문화이해 및 사고공유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일반 영어과정을 마친 뒤 보다 수준 높은 단계로 진입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일정기준 이상의 실력이 충족되어야 입학이 가능하다. 매주 많은 양의 과제와 프리젠테이션 준비가 있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단기간 영어실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edm유학센터 서동성 대표는 “어학연수가 더 이상 특별한 스펙으로 인정받기 힘들어지면서 본인의 전공과 진로를 부각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어학연수 과정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며 “본인에게 어떤 과정이 적절한지 잘 모르겠다면 edm유학센터와 같은 전문기관의 조언에 따라 본인의 어학연수 목표와 진로, 예산 등을 합리적으로 따져본 후 이에 적절한 과정을 기간별로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디엠에듀케이션 제공
선택폭 넓은 캐나다 어학연수, 전문과정 눈여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