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알려주고 이끌어 줄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
양질의 교육과 엄격한 학사 관리로 수강생들의 배움과 꿈이 실현됨을 모토로 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의 큰 특징은 아동·청소년기 심리 특성의 이해하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수용 가능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전달하는 지도법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지도란 단지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훈련시키는 것만은 아니다. 습관의 훈련으로만 이루진 자기주도학습이란 타의에 의한 학습 태도의 교정에 머물게 될 것이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이란 신체 발달 구조상 감정의 고조에 대한 통제와 이성적 판단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각별한 심리 지도가 요구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학생들의 심리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심리코칭 방법에서부터 신체, 감정, 지성, 정신의 4영역에 기반한 학습 매커니즘의 이해, 학습습관 형성과 학습법의 적용, 이상적인 생활 습관 형성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 고양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과정은 조선일보 단일 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과 17명 문대학교가 함께 진행하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 구성은 ‘자기주도력을 높이는 아동심리코칭 기술’과 ‘백설공주 자기주도학습 지도사 되다’의 총 2단계로 진행된다.
각 단계에서는 자기주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코칭 기술, 동기부여의 방법, 문제 해결력과 자율성•책임감을 키워주는 방법, 신체•감정•지성•정신 등 네 가지 영역의 고른 발달을 통해 학습능력을 끌어올리는 방법, 성격•두뇌 등 학생유형에 따른 코칭 전략은 물론, 두뇌 활성화 방법, 오래가는 암기법, 개념 노트 정리방법, 계획-예습-수업-복습-평가로 이뤄지는 학습의 5단계 전략, 단권화 기술 등 교육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기술까지 폭 넓게 배우게 된다.
부모가 직접 배우는 학습지도방법,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
부모가 먼저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배워 자녀에게 체계적 학습지도를 해 주는 것은 학생이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을 주는 가장 이상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학부모나 현직 교육자 등이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 지도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컨설팅 및 코칭 기법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배우고 이러한 요인들이 자기주도학습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내 자녀가 왜 학습부진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지도해야 할 것인가’를 명쾌하게 알 수 있다.
3개월의 교육기간 동안 수강생들은 학생의 학습능력과 학습부진의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에서부터 효과 높은 개선방안과 해결책까지 심도 있게 배운다. 사례 중심의 수업이라 이해가 빠르고 적용 범위가 넓다는 것이 장점이다.
● 문의 및 접수: 1566-2302, http://my.selfedu.co.kr
자기주도학습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