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콘텐츠 모두 훌륭한 실속 있는 인강이 뜬다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8.21 15:34

가계 경제 부담 덜어주는 실속 형 인터넷 강의 인기

  • 자녀 사교육비 때문에 집을 내놓고 대출을 받는 ‘에듀푸어’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는 가운데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이러닝 사이트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7월 한국은행과 통계청 등에 따르면 2011년 소득 하위 20% 가구의 담보 대출 가운데, 교육비 목적이 2%를 차지했다. 반면 소득 상위 20% 가구는 0.8%로 저소득층의 교육비 담보 대출이 고소득층보다 2.5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1분기 소득 하위 20% 가구의 월평균 공교육비는 작년 같은 기간 8만 1000원에서 4만 8000원으로 급감했지만 사교육비는 3만 3000원에서 4만 원으로 21%나 늘어나 서민들의 교육비 부담은 더욱 가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에듀푸어 시대에 연회비 3만원에 700여 개의 강의를 일 년 내내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는 인강 사이트에서부터 문항 당 과금 형식의 이러닝, 무료 특강 등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강좌를 들을 수 있는 실속 있는 인터넷 강의가 주목 받고 있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http://edu.ingang.go.kr ,이하 강남인강)은 수험생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자는 취지로 2004년 6월 개국한 지자체 유일의 수능 및 내신 전문 온라인 교육 사이트다. 지역에 상관없이 1년에 가입비 3만원(강남구민은 2만원)으로 모든 강좌를 일 년 내내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학교 2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내신과 수능과 관련된 강좌 약 700여 개가 개설되어 있으며, 사립고 특목고 등의 현직 교사를 비롯한 유명 입시업체의 강사 등 총 105명의 명강사들이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강남인강은 저렴한 비용에 양질의 강의를 지역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들을 수 있어 서울을 비롯해 지방 학생한테까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강남인강은 갈수록 높아지는 교육열을 반영해 학습법 특강과 대학교 캠퍼스를 직접 방문해보는 캠퍼스 투어를 비롯해 전국 138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매년 직접 찾아가는 입시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영어교육채널 EBS 잉글리시(www.ebse.co.kr)는 초중고 대상 ‘무료 방과 후 영어교실’을 운영한다. 무료 방과 후 영어교실은 사전 평가를 통해 듣기·읽기·쓰기 영역별 수준진단과 함께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과 후 영어 프로그램 및 말하기·쓰기 연습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본 수업은 초등 과정은 12단계, 중등 과정은 6단계, 고등과정은 2단계로 나뉘어 수준별 맞춤 수업이 진행된다. 초등 과정은 정규 교육 과정을 연계한 놀이, 활동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진행하며, 중·고등과정에는 말하기, 쓰기 연습 프로그램을 갖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대비에도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좋은책신사고가 운영하는 수학 전문 인강 ‘신사고피클’(대표 홍범준 www.sinsago.co.kr)은 과금 방식을 기존 인강 사이트와 차별화했다. 베스트셀러 ‘쎈 강좌’의 경우, 이용자의 학습 수준이나 학습 방법에 따라 전범위는 물론 단원 및 단계별, 문항별로 강의를 골라 들을 수 있다.

    한 세트에 5,000원인 수강권을 구매하면 20개의 문항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항별 강좌는 모르는 문제만 별도로 구입해 해설 강의를 들을 수 있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좀 더 많은 문항을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기존 20문항에서 50문항, 100문항으로, 기간도 7일, 30일 등 수강생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할 수 있게 해 강좌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외에도 여러 인터넷 강의 사이트들은 무료 특강을 비롯해 3일에서 길게는 일주일 동안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해 잘만 이용하면 비용 부담 없이 알차게 학습할 수 있다.

    비상교육의 중학생 대상 인터넷강의사이트 수박씨닷컴은 100시간 동안 모든 강좌를 1개 강좌 당 5개 강의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100시간 강좌 무료 체험존을 운영한다.

    신사고피클도 신사고피클 체험관을 운영해 무료체험 피켓을 신청하면 해당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또한 대교 공부와락은 홈페이지에서 신청만 하면 전 학년 전 강좌를 강좌 수 제한 없이 5일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천재교육의 중등 인터넷 강의 사이트 아이셀파도 3일간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남인강 관계자는 “갈수록 사교육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각 인강 업체들이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에 양질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인터넷 강의는 학원비보다 저렴하고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평가하는 등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사교육 대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