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교육기업]학종시대, ‘RQ 지수’ 평가하는 독서이력진단 뜬다
손현경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7.03.29 10:24

-황종일 리딩엠 대표 인터뷰

  • 이경호 사진기자
    ▲ 이경호 사진기자

    매일같이 새로운 공부법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지금껏 변하지 않고 이어지는 것이 있다. 바로 독서다. 황종일<사진> 리딩엠 대표는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기본 바탕에는 책읽기가 있다”며 “인문과 과학 분야의 해박한 지식을 골고루 섭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독서”라고 강조했다.

    ◇ RAMS(램스) 솔루션으로 글쓰기 ‘승부’
    리딩엠은 자기주도적인 책읽기와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독서교육 전문 기업이다. 독서를 통해 학생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는 “융복합이 중심인 4차 산업혁명 에서는 더는 단순 지능(IQ) 지수는 의미가 없다. 이제는 정보가 담긴 텍스트를 해석하고 활용 또는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인 독서 지수(RQ)가 필요할 때”라고 밝혔다.

    황 대표가 말하는 RQ 지수는 네 가지로 측정된다. ▲정독 ▲다량독 ▲지속독 ▲잠재독 등이다. 황 대표는 “이 가운데 잠재독은 다양독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 책만 읽던 아이가 인문학 쪽에도 관심을 보이는 잠재성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라고 했다.

    리딩엠은 RQ 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2012년 특허를 받아 5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름하여 RAMS(램스) 솔루션이다. 리딩엠은 램스 솔루션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를 통한 글쓰기 결과물을 유지·관리해준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이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황 대표는 “한마디로 말해 일명 ‘학종시대’에 한발 앞서 초등학교 때부터 만들어가는 글쓰기 및 독서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이러한 결과물은 매 분기별로 발행되는 독서활동 결과물인 ‘리딩엠매거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수능 족집게 학원? NO, “생소한 문제도 풀어낼 내공 키워”
    지난 2017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에서 콰인의 총체주의 반추 동물 소화 과정의 특징 보험의 경제학적 원리 등에 관한 생소한 주제를 다룬 지문이 독서문제로 출제돼 수험생을 당황케 했다. 이들은 모두 리딩엠 수업에 있는 내용이다. 리딩엠 수업 커리큘럼이 수능 족집게라는 말을 하려는 게 아니다. 사실 영어, 수학 같은 학과 수업과 달리 책이 중심이 되는 리딩엠 독서수업의 경우, 수업 내용이 수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그리 흔치 않다.

    리딩엠의 커리큘럼은 비단 학생부 관리에서만 끝나지 않는다는 황 대표는 “리딩엠의 수업은 비록 수능 족집게는 아니지만, 수능 문제라는 사냥감들을 잡기 쉽게 한데 몰아주는 강력한 그물이다. 문학,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양서들로 짜인 리딩엠의 커리큘럼을 꾸준히 따라온 학생이라면, 그 과정에서 키워진 사고력과 교양을 통해 처음 보는 생소한 문제도 충분히 풀어낼 내공을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황종일 리딩엠 대표(사진 왼쪽)와 가맹점으로 오픈한 리딩엠 잠실교육센터의 길민경(가운데), 방보람 공동원장 / 이경호 사진기자
    ▲ 황종일 리딩엠 대표(사진 왼쪽)와 가맹점으로 오픈한 리딩엠 잠실교육센터의 길민경(가운데), 방보람 공동원장 / 이경호 사진기자
    ◇ 전국 거점 지역 기준으로 프랜차이즈 확장
    황 대표는 “2015학년도 개정교육과정에서 한글과 독서교육이 강조되고, 최근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중요해지다 보니 리딩엠에 대한 학부모들에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며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사는 학부모도 ‘우리 아이를 리딩엠에 꼭 보내고 싶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리딩엠은 현재 운영 중인 대치, 목동, 서초, 잠실, 분당 서현, 인천 송도, 대전 둔산 등의 직영 및 프랜차이즈 교육센터 외에 전국 거점 지역 기준으로 프렌차이즈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에 황 대표는 오는 4월 초부터 리딩엠 프랜차이즈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에서는 프로그램 설명뿐만 아니라 교육센터 운영의 성공노하우 등도 들을 수 있다. ▲4월 5일(수) 토즈 마이스 종로점 ▲4월 7일(금) 토즈 교대점 ▲4월 11일(화) 토즈 마이스 세종센터 ▲4월 18일(화) 카네기 광주 비즈니스센터 ▲4월 25일(화) 토즈 부산 서면점 ▲5월 2일(화) 대구 포럼스터디에서 프랜차이즈 설명회가 열린다.

    “리딩엠은 상상력과 지식의 보고인 책과 아이들이 만나고 소통하며 발전하는 징검다리가 되고자 합니다. 지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리더를 리딩엠 교사들이 키워 내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전국의 거점 지역 리딩엠과 함께 풍부한 감성으로 세계와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