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예술종합학교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5년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는 2013년 건축학교육인증 후보자격 신청을 시작으로 지난 4월 19일부터 4일간 엄정한 실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인증은 가장 높은 단계의 5년 인증을 받아 향후 2020년까지 유지된다.
인증실사의 주요 심사 요소는 학위 및 교육과정, 학생정보, 인적자원 및 운용체계, 물리적자원 등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는 KAAB 인증을 위해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교과과정 정비, 시설환경 개선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건축학교육인증제도는 건축학교육의 국제적인 발전과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적인 건축전문인이 되기 위한 기초 지식과 실력을 갖춘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제도다. 국내외적으로 재학생, 대학교, 산업체 및 국가에 이르기까지 경쟁력의 향상 효과를 도모하며,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건축학교육인증 교육을 받은 학생은 ‘건축사법’에 따라 건축사예비시험을 면제 받는 한편, 3년간의 실무수련을 거쳐 건축사 시험에 곧바로 응시할 수 있으며 국제적인 상호 교육인증을 받을 수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는 5년제 건축교육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예술대학 미술원을 개설해 창의적 건축가 양성에 노력해 왔다. 2006년에는 영국왕립건축협회(RIBA)의 5년 프로그램 인증을 비영어권 국가 최초로 획득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관계자는 “이번에 한국건축학교육인증까지 획득해 국제수준의 건축학인력 배출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선에듀]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 건축학교육인증 최고 등급‘ 5년 인증 ’획득